정헬스
소화 잘 되는 음식 8가지 어떤 음식들이 소화가 잘 될까? 본문
천연 식품 중 소화 잘 되는 음식은 많이 있습니다. 음식물은 몸속 소화효소가 닿으며 분해가 시작되는 데요 음식물 속에도 소화효소를 포함하고 있거나 발효가 되어 한 번의 분해 과정을 거친 식품들이 소화 잘 되는 음식 속에 포함됩니다.
사람이 소화 할 수 없는 우유 속 유당, 밀가루 속 글루텐 불내증 경우에도 발효 균주를 통해 소화를 돕기도 하는데요 의외로 지방의 소화가 비교적 어려워 이들의 분해를 도와주는 음식과 기타 소화 잘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8 가지
1.음식 결합 조직이 느슨한 것
소화 잘 되는 음식 대부분을 삶게 되면 조직이 쉽게 물러지거나 부서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호박, 완두콩, 토란등이 있는데요 이들은 전분의 입자가 매우 작아서 익혔을 때 쉽게 물러지며 수분을 많이 갖게 됩니다.
쉽게 물러지게 되면 소화효소의 침투가 비교적 쉽고 수분은 위장 근육의 움직임을 도와 다음 소화 기관으로의 이동을 쉽게 해 주어 위에 머무르는 시간을 짧게 도와줍니다.
2. 식이섬유 함량이 적은 음식
식이섬유는 어학사전에 의하면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가 되지 않는 물질인데요 대신에 장에 가서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며 이들의 활동을 도와주어 장에 좋은 음식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채소, 해조류 및 견과류에 많이 들어 있는데요 특히 식물의 껍질 부분 통곡물 식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을 도정해 흰쌀밥을 먹거나 과육만 먹게 된다면 식이섬유 함량이 적어지게 되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3.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 있는 음식
고기를 먹고 사이다를 먹듯 고기를 포식하게 되면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는 파인애플, 무화과, 산사, 파파야 등이 소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단백질 분해 효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기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한방에서 산사는 배가 더부룩하고 식체를 자주 할 경우 뭉친 기운을 파하고 모아진 기운을 풀어주며 위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4. 탄수화물 분해효소가 들어 있는 음식
탄수화물 분해 효소는 침 속에서부터 시작하지요. 천연 음식 중에도 탄수화물 분해 효소를 가진 음식물들은 많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무, 엿기름, 녹두등이 있습니다.
한방서에서는 무 속의 디아스타제가 밀가루를 먹고 체하거나 떡을 먹고 체한 경우 좋은 효과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보리가 도정되지 않고 싹을 틔우면 (엿기름) 그때부터 보리는 찬 성질에서 따뜻한 성질로 바뀌며 탄수화물의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를 많이 만들어 내고 단맛을 내는 당류를 만들어 줍니다.
식혜를 만들 때에도 이러한 엿기름이 사용되는데요 식사후 식혜를 먹던 선조의 지혜가 돋보입니다. 녹두 속에도 아밀라이제 및 여러 소화 효소가 들어 있어 예부터 소화 잘 되는 음식 속에 포함되어 왔습니다.
5. 지방 분해를 도와주는 음식
해바라기씨나 아몬드, 아보카드 등에는 지방을 분해해 주는 리파아제가 들어 있는데요 이 밖에 천연 음식 속에 리파아제가 들어 있는 경우는 탄수화물 분해효소처럼 많지 않습니다. 이 음식들 또한 지방함량이 많고 딱딱해서 아주 많이 씹지 않는 이상 소화가 쉽지는 않습니다.
지방 소화를 위해서는 미생물을 이용해 리파아제를 추출해 내거나 돼지 췌장에서 만들어지는 판크레아틴을 소화제로 쓰며 소화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지방 소화에 애로 사항이 많은데요
식물성 식품 중에는 감귤류 껍질에 많은 헤스페리딘 성분, 산사등이 지방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들에게 지방 분해 효소는 들어 있지 않지만 지방 분해 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거나 지방의 분해를 도와주어 기름진 음식의 섭취후 이들의 섭취로 소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발효 숙성된 음식
소화 잘 되는 음식 속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단백질등의 커다란 음식물이 잘게 분해되어 아미노산까지 분해된 상태로 섭취하면 좋은데요 이미 발효 숙성 과정을 거치면서 아미노산으로 분해가 이루어진 식품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된장, 청국장, 식초, 김치, 매실등이 있지요. 콩에 많이 들어 있던 단백질이 미생물의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섭취가 되기 때문에 한 번의 분해 과정을 거친 음식물이 들어오게 되어 소화가 비교적 쉽게 이루어집니다.
과메기 또한 건조 과정 중 발효 숙성된 음식으로 이들에게는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 3를 섭취할 수 있고 아미노산과 힘든 지방의 한 번의 분해 과정을 거친 지방산을 맛볼 수 있는 기회로 적정량의 섭취는 단백질과 지방의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발효가 되는 과정에 있는 몇몇 균주들은 사람에게 없는 유당과 글루텐을 분해하는 효소도 만들어내며 소화가 힘들어 생기는 유당 불내증, 글루텐 불내증에 도움을 줍니다.
7. 위 보호 해 주는 음식
양배추에는 위를 보호해 주는 성분인 비타민 U가 많이 들어 있어 위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비타민은 위벽을 손상시키는 위산 및 위액의 분비를 억제해 주며 위궤양에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 브로콜리가 속해 있는 십자화과 채소에는 이소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헬리코박터균의 성장을 억제하며 위 보호에 또한 도움을 줍니다.
위 점막은 위 점막에서 나오는 뮤신과 비타민 A로 보호를 받는데요 토란과 마 속에는 뮤신 함량이 많고 늙은 호박과 시금치 당근 양배추 또한 비타민 A가 많아 위 점막 보호 및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8. 위장을 따뜻하게 해 주는 음식
생강, 마늘, 계피가 대표적으로 따뜻한 기운을 가진 음식인데요 항균 작용이 있어 여름철 식중독 균에 노출되어 설사를 하거나 찬 음료를 많이 먹어 위장이 냉할 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들의 매운맛인 진저롤 성분은 설사와 소화 불량 시 메스껍거나 구역질이 날 때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주어 위장관의 안정에 도움을 주게 되며 소화를 도와줍니다.
이상 소화 잘 되는 음식 종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연한 조직과 소화효소의 시너지로 소화가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도 식사 잘 챙겨드시고 건강해지시길 기원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건강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에 좋은 음식 위건강 및 위점막 보호 음식 best 5 (0) | 2023.02.09 |
---|---|
잠 잘오는 법 잠 안올 때 뭘 해야 할까? (0) | 2023.01.27 |
사과 효능 밤에 먹는 사과 독사과일까? (0) | 2023.01.12 |
비타민D 부작용 과다할때는 병원 치료까지 필요할수도 있어요 (0) | 2023.01.04 |
보리 효능 및 부작용 식이섬유, 셀레늄 많은 곡물 (0) | 2022.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