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음식 항산화력이 높은 00을 먹어보자 본문

건강 관리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음식 항산화력이 높은 00을 먹어보자

/.']e][/'=\/ 2022. 7. 29. 20:50
반응형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항산화 비타민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음식은 항산화 능력이 풍부한 음식을 드시면 좋습니다. 한 논문에  따르면 난소를 제거한 쥐에 콜레스테롤을 주입하고 비타민E, C를 투여했는데 결론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갱년기를 지나시면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험에서도 난소를 제거한 쥐의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게 나타납니다. 갱년기 지나신 분들 중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 혹은 영양제를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 실험이 갱년기에 초점이 맞춰진 듯 하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결과적으로는 비타민 A,C,E와 같은 항산화 능력이 높은 성분에 많이 좋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비타민C가 미치는 영향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2 비타민 C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비타민 C

비타민 C는 항산화 비타민의 대표주자 격입니다.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음과 동시에 혈관벽에 쌓여 동맥경화로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은 담즙산과 콜레스테롤과 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담즙은  담낭으로 배출되고 몸 밖으로도 배출되며  장에서는 일정 부분 재흡수가 되어 다시 간으로 돌아갑니다. 그런데 비타민 C는 콜레스테롤이 담즙산의 형태로 변으로 배출될 때 사용이 되어서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하면 체내의 콜레스테롤이 담즙산으로의 배출을 촉진시켜주므로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채소와 과일에 많이 들어있는데 생으로 먹기가 곤란하면 수용성이므로 국물까지 같이 먹을 수 있는 수프로 활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열에 약해서 가열 시에는 많이 파괴되는 걸로 알고 있죠. 그렇다면 전자레인지에 랩 씌우고 돌리면 비타민C의 손실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E군이 미치는 영향

아몬드 비타민 E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음식

항산화 비타민의 대표로 비타민C와 E가 좋다고 알려져 있지요. 둘을 같이 먹었을 때는 시너지 효과가 나타납니다. 체내에  항상성을 유지하며 일정 농도로 있던 콜레스테롤이 문제가 되는 건 대사산물인 활성산소와 만나면서 산화되면서부터입니다. 산화된 콜레스테롤을 몸이 이물질로 인식하면서부터  얘를 한 곳에 쌓아서 모아두기 시작합니다. 이게 혈류를 막는 동맥경화의 시초입니다.  이러한 것을 비타민E는 LDL 콜레스테롤을 산화시키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시킴으로써 산화 LDL 콜레스테롤이 생기는 것을 막고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E는 식품으로는 아몬드, 호두, 땅콩과 같은 견과류와 참깨같은 식물성 기름에도 들어 있고 녹황색 채소에도 들어 있습니다. 

 

2. 비타민C가 미치는 영향

비타민C 과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과일 비타민C

비타민 C또한 항산화 비타민의 대표주자 격입니다.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음과 동시에 혈관벽에 쌓여 동맥경화로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담즙은 담즙산과 콜레스테롤과 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간에서 만들어져서 담낭으로 배출되고 다시 장에서 일정 부분 재흡수가 됩니다. 그런데 비타민 C는 콜레스테롤이 담즙산의 형태로 변으로 배출될 때 사용이 되어서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하면 체내의 콜레스테롤이 담즙산으로의 배출을 촉진시켜주므로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채소와 과일에 많이 들어있는데 생으로 먹기가 곤란하면 수용성이므로 국물까지 같이 먹을 수 있는 수프로 활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열에 약해서 가열 시에는 많이 파괴되는 걸로 알고 있죠. 그렇다면 전자레인지에 랩 씌우고 돌리면 비타민C의 손실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3. 비타민A 가 미치는 영향

당근 베타카로틴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베타카로틴

음식물에는 보통 베타카로틴의 형태로 들어 있지만 체내로 들어가면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이 비타민 A 또한 항산화력이 강해서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서 동맥경화로의 발전을 막아줍니다. 또한 피부건강과 면역력에도 좋습니다.  베타카로틴이 많으 들어 있는 식품으로 주로 호박과 당근을 권유하십니다. 이 밖에 녹황색 채소에도 들어 있고 색이 진할수록 항산화력이 강해집니다.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는 음식은 기름에 잘 녹아서 식물성 기름과 같이 드시면 장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름에 볶거나 견과류를 같이 드시거나 샐러드드레싱에서도 활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어떤 걸 개선하는게 좋을까?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