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본문

건강 관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e][/'=\/ 2022. 7. 27. 20:50
반응형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들은 콜레스테롤의 체내 이동을 막거나 콜레스테롤을 흡착해서 배설시키는 작용을 해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들은 항산화력이 풍부한 음식들입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섭취한다 하더라도 혈액내에서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이 활성산소에 의해 산화되어 동맥경화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과식이나 육류 위주의 고지방, 고칼로리 식사는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이 다량 만들어지는 원인입니다. 늦은 밤에 먹고 마시거나 불규칙한 식사를 하는 하는 것도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무엇보다 적정량을 규칙적으로 먹는 게 좋겠고요 아래의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들을 병행해서 먹으면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녹차

녹차에는 카테킨이라고 하는 영양소가 있는데 그중 EGCG라고 하는 카테킨이 주요한 작용을 합니다 이것은 혈중의 콜테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체내에서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기도 하며 항산화 효소의 활성을 증가시켜 줍니다.  이것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담즙산의 형태로 변으로 배설을 촉진시켜 줘서 혈중의 지질상태를 개선시켜 줍니다. 일본의 장수마을에는 녹차를 즐겨마신다는 얘기가 있죠. 그만큼 녹차는 여러모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차입니다. 식사 후에 녹차를 즐겨마시는 습관을 들이시면 너무 좋겠네요.

 

2. 생선

등 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 있는 EPA, DHA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혈액 속 중성지방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비타민 C 등 항산화력이 있는 영양소와 함께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3. 해조류

미역이나 다시마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에서 소화 흡수가 안되고 유해물질을 끌어들여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식이섬유가 부족한 식생활을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해조류에 들어 있는 알긴산과 함께 장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톳에 많이 들어있는 후코이단도 장내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미역국이나 해조류 샐러드를 많이 드시실 권유 합니다.

 

4. 낫토

낫토에는 특유의 끈적끈적한 점액질의 물질이 있는데 거기에 들어있는 나토키나아제 효소는 혈전을 녹이고 혈전의 흐름을 좋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낫토에는 지질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B2가 대두보다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체내의  과산화지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주기도 하고 동맥경화와 비만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5. 버섯

버섯에는 식이섬유가 많은데요 이러한 식이섬유는  앞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 몸 밖으로 배출을 시켜줍니다. 또한 칼로리도 높지 않아서 찌개류에 많이 넣어서 먹게 되면 비만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6. 양파와 파

파와 양파에는 알리신이라고 매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것은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 작용을 하고 체내에서 지방 분해를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양파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퀘르세틴은 장내 지방의 배출을 돕습니다. 

 

7. 식초

구연산과 초산이 혈액을 맑게 합니다. 식초에는 구연산과 초산 등 유기산이 풍부합니다. 항산화력이 높은 구연산은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초산은 지질과 당질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을 맑게 합니다. 샐러드드레싱에 식초를 넣고 식사하면 좋겠네요

 

8. 녹황색 채소, 과일

녹황색 채소에는 항산화력이 풍부한 비타민 A, B, C, E군이 있는데 이러한 비타민류와 야채속에 들어있는 각종 미네랄, 식이섬유에 강력한 항산화력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와 E가 대표적으로 항산화력이 좋은 비타민류에 속하는데요  매 끼니 식단에 녹색, 노란색, 적색이 진한 채소를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채소에는 색을 나타내는 폴리페놀류계 색소가 항산화 작용을 하기도 해서 색이 진할수록 비타민 A가 많고 항산화 작용 또한 좋습니다. 

 

 

이렇게 8가지 콜레테스테로 낮추는 음식이 있는데 이걸 매 끼니 식사마다 모두 챙겨 먹는 게 보통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가정주부라 할지라도 이러한 음식으로 식단을 짜는 것도 어렵고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단지 이러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들을 염두에 두시고 식후에는 앞의 글에 있는 성분의 영양제로 보충하거나 녹차를 즐겨 마시고 육류 주위의 식단이 아닌 콩, 야채와 버섯류를 식탁에 많이 올려놓으면 좋겠네요.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