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입속이 원인이 아닐때는 ? 본문
양치질도 잘하고 가글도 잘하지만 입냄새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퍼져 퍼져 나갑니다. 대화 중 상대방한테서 날 수도 있고 자신한테서도 입냄새가 날 수 있어서 대화가 꺼려지기까지 하지요. 오늘은 입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냄새 원인 3가지
1.입냄새 원인 - 입속 환경
입냄새 원인은 충치나 치주염, 구내염이 있거나 구강건조증이 있을 경우입니다. 또한 치아 사이사이에나 혀와 잇몸 V자 공간에 음식물이 껴서 박테리아가 사는 경우 등등 입속 환경이 세균에 노출되는 경우 입냄새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세균은 음식물 찌꺼기나 침 속 단백질을 메탄 티올이라고 하는 휘발성 황화합물로 바꿔서 마늘에서도 나는 황화합물의 냄새를 만듭니다.
2. 입냄새 원인 - 편도결석 같은 이비인후과적인 질환
편도선은 입을 크게 벌렸을 때 목젖 위로 보이는 부분에 해당됩니다. 편도선은 세균의 침입으로부터 오는 감염을 막는 방어 기관의 역할을 하는데요 이 편도선의 방어 기능이 무너졌을 때 편도에 작은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편도 표면에 세균 등이 끼어서 돌처럼 딱딱하게 되는건데요 기침이나 가래를 뱉거나 혹은 목에 뭔가 낀 거 같아 큭 하고 뱉어봤을 때 지름 2~3mm 정도의 누리끼리한 알갱이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처음에 이걸 겪어보고는 이게 뭐지? 나 혹시 죽을병 걸린 거 아닌가? 라며 혼자 끙끙대고 고민도 했었습니다만,
이 알갱이는 편도결석으로 큰 병은 아닙니다. 단지 이걸 으깨봤던 분은 아시겠지만 썩은 냄새 및 악취가 가히 상상을 초월하지요. 속으로 생각하기를 아니 내 몸속에 이러한 게 같이 있었다니! 이런! 하면서요
편도 생김새는 편평하지 않고 중간중간 작은 홈같은 것들이 있는데 이곳에 세균 찌꺼기들이 끼여서 편도결석이 만들어집니다. 어떤 분에게는 평소에 이렇게 쌓여 있는 편도결석들이 입냄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입냄새 원인 - 위장질환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음식물이 부패해서 냄새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음식물은 위를 거치면서 낮은 ph의 위산에 의해서 산성으로 변질됩니다. 이러한 음식물 덩어리들이 장을 거치면서 중화가 되어야 하는데 위를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 밀가루 같은 소화가 힘든 음식물들의 섭취가 많아지면 소화를 위해 위산이 과다하게 나옵니다.
위산 과다는 위벽을 자극하고 위염을 일으키며 거기에 관여하는 헬리코박터균이 가스를 만들어 입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여기에 더해 입 속에서 잘게 쪼개지지 않은 경우 장의 소화를 또한 힘들게 합니다. 장에서 나오는 중화시키는 물질은 한없이 나오는 게 아니라 정해진 양만 나오게 되어 있어서 산성 음식물들이 과다하게 넘어오면 힘들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장으로 내려온 음식물들은 장내 유해균들의 활동으로 인해 가스가 만들어지고 이 가스는 혈액에 흡수되고 폐에서 산소와 교환되며 입 밖으로 낼 때 입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그럼 입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입냄새 제거 방법
1. 입속 환경으로 인한 입냄새 제거
치주염이나 세균의 침입을 막기 위한 것으로 식후 양치질을 꼭 하셔야 합니다. 치간칫솔, 치실을 이용해 치아 사이사이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혀 표면 돌기 모양이 시작되는 곳에 세균이 많이 끼어 있어서 설태 클리너를 사용하시면 40% 정도는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설탕 구취제거용 껌을 씹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껌을 씹으면 침 분비가 많아지고 침 속에는 살균작용을 하는물질이 분비되며 세균의 수를 감소시켜줌으로써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입속이 건조하면 침의 양이 작아 살균작용이 없어지니 입속이 건조하지 않도록 합니다.
입냄새 제거제에는 아연과 마그네슘이 들어 있는 제품을 고르시면 도움이 되는데요 세균이 만들어내는 황화합물을 중화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입냄새를 만드는 세균은 산소를 싫어해서 입을 다문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또한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물을 마시던가 해서 입속에 산소를 넣어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편도 결석으로 인한 입냄새 제거
편도 결석으로 인한 입냄내 제거는 가글을 하면 되는데요 입 속에 물고 30초간 양볼을 왔다 갔다 하고 아~하고 목을 젖혔다가 뱉으면 됩니다. 그리고 편도를 수술로 제거하라고도 하시는데요 수술이 간단도 하고 편도를 제거해도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면서요. 하지만 저는 아무리 사소한 수술이라도 제거술은 조심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 담낭결석으로 아파하고 있을 때 담낭 절제 해도 사는 데 아무 이상 없다는 말에 담석 통증에서 빨리 벗어나고 싶어서 덜컥 담낭을 절제했습니다. 하지만 하고 나서도 불편하고 쓰라린 통증과 소화불량, 설사 같은 후유증을 겪는 이상 수술이 해결법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이 일을 겪고 나서는 인체 내의 사소한 털오라기 하나라도 다 존재의 이유가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어쩌면 편도를 제거했을 때 예상치 못한 불편함과 손해가 클 수도 있구요 수술하지 않아서 입냄새를 매일 관리는 하지만 편도가 있음으로 해서 얻는 이익을 비교했을 때 미래에 어떤 게 더 유익함으로 다가올지는 누구도 모르는 거니까요.
3. 위장질환으로 오는 입냄새 제거
위장질환으로 오는 입냄새 제거는 위장의 부담을 덜어주는 쪽으로 몸을 움직이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알아볼게요
1. 오래 씹기
오래 씹으면 소화액에 들어 있는 소화효소가 많아져서 탄수화물의 소화가 비교적 쉽게 이루어집니다. 또한 침 속에 들어있는 살균성분으로 입속 세균의 살균작용도 많아지고요 타액 속에 들어있는 중탄산염은 염기성으로 위산의 중화에 도움을 줍니다. 타액을 많이 분비시키기 위해서는 오래 씹어야 하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식단 변경
입냄새가 난다는 것은 위산의 중화가 잘 안 된다는 뜻입니다. 밀가루에 들어 있는 글루텐 자체가 소화 자체가 힘들기 때문에 위산과다가 많아질 수 있어서 많이 먹는 것보다는 조금씩 소화가 될 정도로만 먹고요 우유도 유당을 소화시키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매운 양념이나 인스턴트 음식의 자극적인 소스도 위산의 과다를 촉신키시니 적절히 드시는 게 좋습니다.
3. 스트레스 줄이기
모든 게 마음의 병이 몸의 병으로 발현이 되지요. 늘 긴장하고 불안해하면 뇌 또한 주인의 마음가짐에 따라 움직이고 습관화되며 몸을 조절합니다.
자신이 스트레스에 노출이 되면 뇌에서는 교감신경에 명령을 내리며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위산과다 또한 자율신경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가 없지요
어쩌면 위산을 중화시키는 중화제를 먹는 것보다 마음을 편안히 갖는 습관을 갖는 게 오히려 빨리 위산과다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모릅니다.
입냄새 제거에 좋은 차
입냄새 제거에 좋은 차로 박하차와 녹차를 추천드립니다. 박하차에 있는 멘톨이라는 성분은 청량감을 느끼게 하고 살균작용이 있어 구취제거에 효과적이고 소화작용을 촉진시킵니다. 식당에서 주는 박하사탕에는 설탕이 들어 있어 오히려 충치를 발생시킬 수 있기에 구취제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또한 냄새 제거에 효능이 있어서 식후 녹차를 마셔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신경의 문제가 있을 때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는 연자육 차를 추천 드립 니다.
이상 입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결론은 입속에서 오래 씹고 마음을 편안히 가지며 소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식이섬유를 많이 드시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장지방 빼는 법 4가지 원인 및 빼는 운동 내장지방 빼는 음식
'건강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우린 효능 당뇨 망막 시신경 보호외 효능 3가지 (0) | 2022.08.16 |
---|---|
보이차 효능 3 가지 및 보관 방법 차광? 밀폐? (0) | 2022.08.15 |
흡연자를 위한 당근 효능 및 부작용 항산화 효능 (0) | 2022.08.13 |
복분자 효능 및 부작용 기억력과 뼈 건강에는 어떨까? (0) | 2022.08.12 |
산수유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40대 50대 남성에게 특히 좋은 식품 (0) | 2022.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