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흡연자를 위한 당근 효능 및 부작용 항산화 효능 본문

건강 관리

흡연자를 위한 당근 효능 및 부작용 항산화 효능

/.']e][/'=\/ 2022. 8. 13. 20:00
반응형

당근 효능은 비타민A의 공급원으로 눈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지요.이 글은 눈 건강 말고도 당근 효능 중에 흡연이나 활성산소에 대한 항산화 효능을 주로 다루고자 하니 눈건강을 위한 효능을 찾고 계신분들은 이 글과 안 맞을 수 있습니다. 

당근 효능 1
당근 효능 - 항산화 효능

먼저 당근 효능의 주요 작용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체내에서 주요하게 쓰이는 항산화 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1.당근 효능 - 활성산소 제거

우리는 매일 오염된 공기에 접하고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기도 하며 인스턴트 음식물 및 농약에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은 체내에 들어와 호흡, 소화와 배출을 통하는 대사과정 중에 노폐물로 활성산소를 만들어내지요.당근 효능은 이러한 활성산소 제거에 관여하는데서 나타납니다. 

 

2.당근 효능 - 항산화 작용

활성산소는 매우 불안한 형태로 양전하를 띠고 있어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태로 있다가 활성산소와 잘 맞는 음전하를 띤 물질과 만나면 안정화가 되고 제거가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안하기에 다른 세포내의 미토콘드리아를 공격해 전자를 뺏어오며 안정화가 되지만 공격받은 세포는 다시 또 다른세포를 공격하게 되고(산화과정) 결국엔 세포와 조직을 망가지게 만듭니다. 

당근 효능 3
당근 효능

이러한 활성산소는 체내의 시스템에 의해 사라지기도 하지만 한계를 넘어서서 산화되기 시작하면서 각종 노화와 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나쁜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과 만나서 염증이 시작되면 혈관벽에 쌓이기 시작하고 이것이 동맥경화로 이어지고 결국 최종도착지는 심혈관질환으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매일 생기는 활성산소를 막아주는 시스템은 두 가지로 없앨 수 있는데 첫번째는 세포가 만들어내는 효소의 작용으로 활성산소가 제거됩니다. 이러한 효소의 활성을 돕는 것이 우리가 먹는 음식물의 영양소(비타민A,C,E등)입니다. 항산화비타민 A,C,E는 불안한 활성산소에 전자를 줘버려서 활성산소의 안정화에 기여합니다. 

 

또 하나의 경우는 외부적으로 공급해 주는 물질로 활성산소를 직접 제거해 줄 수 있는데  식물영양소는 자체적으로 활성산소의 작용을 막는 항산화 역할을 하는 작용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당근에 있는 베타카로틴과 같은 식물색소입니다. 

당근 효능
당근 효능

활성산소의 주범은 스트레스, 인스턴트 음식, 흡연등이 있습니다. 흡연 등으로 활성산소가 만들어지면 체내에 있는 음식물로 섭취해 얻은 비타민 E,C같은 활성산소를 없애는 영양소들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해 쓰여지며 농도가 옅어집니다. (전자공급)

 

그래서 우리가 활성산소에 노출이 되면 저러한 체내의 항산화물질들이 많이 쓰이기 때문에 일정수준의 항산화비타민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항산화비타민 섭취를 많이 권유하고 있지요.

 

당근효능
당근 효능

위 논문에 따르면 베타카로틴의 영양제와 당근즙을 8주간 흡연을 계속 하면서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섭취전에 항산화 비타민의 농도보다 섭취 후 혈장내에서의 비타민 C. E 베타카로틴의 수준이 개선됨을 밝히고 있습니다.

 

흡연으로 인해 활성산소의 농도가 증가되면 혈장 내의 비타민 같은 항산화물질의 요구가 높아져 농도가 옅어집니다.그런데 베타카로틴 영양제와 당근을 먹으면 혈장내에 항산화물질을 높여주면서 산화적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3.당근 효능 - 폐암세포 증식 억제

당근 효능 2
당근 효능 - 폐암세포 증식 억제

 

위 논문에 따르면 당근즙을 폐암세포와 같이 배양했을 때 폐암세포의 생존율이 낮아졌습니다.하지만 베타카로틴만 따로 폐암세포에  배양했을 때는 그 효과가 크지 않았다는 결과가 나오는데요 당근에 있는 다른 물질과 혼합작용으로 폐암세포의 증식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당근 먹는 방법

 

당근을 물에 끓여서 퓨레 형태로 먹으면 혈액내 베타 카로틴의  양이 30%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퓨레 형식으로 먹을때는 식이섬유도 섭취하고 좀 더 많은 베타카로틴으로 인한 항산화 개선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부작용

 

칼로리가 생각보다 높아서 많이 섭취시에는 살이 찔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야채를 생으로 먹었을 때 장이 예민하신 분들은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익혀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결국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당근이나 색이 선명한 야채를 많이 섭취하시면 좋겠구요 특히 흡연자분들은 폐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꼭 항산화비타민이나 식탁위 당근반찬을 매일 드시면 너무 좋겠습니다. 이상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또 좋은 정보를 갖고 찾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어떤 걸 개선하는게 좋을까?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어떤 걸 개선하는게 좋을까?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은 생활습관과 관련이 많습니다. 생활습관 개선 없이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을 찾으신다면 이 글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로 서양식 고칼로리 음식을 즐겨하시거나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