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복분자 효능 및 부작용 기억력과 뼈 건강에는 어떨까? 본문

건강 관리

복분자 효능 및 부작용 기억력과 뼈 건강에는 어떨까?

/.']e][/'=\/ 2022. 8. 12. 15:00
반응형

복분자 효능은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의 작용과 한방에서 사용되어온 효능들이 있습니다. 엘라그산은 식물에 존재하는 폴리페놀류 색소 화합물입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와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입증되어 식품의약품 안전청에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은 성분입니다. 그럼 복분자의 효능을 구체적으로 알아볼게요

 

복분자 효능
복분자 효능

복분자 효능

 

1. 복분자 효능 - 항균작용

복분자 효능 항균작용
복분자 효능 항균작용

대장균과 황색 포도상구균에 항균작용을 알아본 실업입니다. 이 실험에서 세균을 배양한 실험액에 복분자 추출물을 넣어서 균의 수 감소를 실험한 결과 군수가 작게 나와 균의 생육을 저해하는 것으로 밝히고 있는데요 복분자 효능 중 항균작용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복분자에 들어 있는 식물성 폴리페놀과 생리활성물질들의 작용으로 나타나는 건데요 덜 익은 복분자와 완숙한 복분자를 비교한 실험에서는 완숙한 복분자에서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비타민E,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물질의 함량이 높게 나타났다고 보고 하고 있습니다. 

 

2. 복분자 효능 - 남성 갱년기 기능 장애 개선

 

한방에서는 남성의 정력을 보해주는 작용을 하는 약재로 복분자를 사용해 왔습니다. 복분자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데요 한 연구에서 나이 든 생쥐에서 복분자를 먹인 것과 먹이지 않은 것 중 정자수를 체크해 봤더니 복분자를 먹인 나이든 생쥐에게서 정자수가 많게 나왔다고 합니다. 

 

이렇듯 복분자는 남성의 정력을 보호해주고 신장의 기능을 원활히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복분자 효능 - 기억력 감퇴 개선 효과

 

뇌의 기억력 감퇴는 여러 기전으로 발병이 되겠지만 노화로 인한 신경돌기 세포의 수가 감소하는 것은 어찌할 수가 없지요. 또한 신경세포와 신경세포의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농도가 감소해도 기억력이 감소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음식물 섭취를 통해서 뇌신경세포를 이어주는 아세틸콜린이란 신경전달물질의 농도를 유지해주면 기억력 감퇴에 개선이 됩니다.

복분자 효능 기억력 감퇴 개선
복분자 효능 기억력 감퇴 개선

위 논문에 따르면 노화 촉진 마우스에게 복분자 추출물을 섭취하게 했는데요 기억력이 개선되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복분자 효능은 아세틸콜린의 분해를 막는 효소의 활성을 저해해서 결과적으로는 아세틸콜린의 적정 수준을 유지하게 도와주어 기억력 감퇴 개선 효과를 보인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4. 복분자 효능 - 갱년기 증상 완화

 

여성이 갱년기에 접어들면 여성 호르몬 부족으로 여러 건강상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복분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도와주어 호른 몬 농도를 높여줌으로써 효능을 나타냅니다. 

 

한 실험에서 쥐에게 복분자 추출물을 섭취하게 했더니 에스트로겐의 양이 5배 증가했다고 밝히고 있어 갱년기 증상의 완와에 도움을 주는 약재란 걸 알 수 있네요. 또한 보통 여성들이 몸이 차고 특히 아랫배 부분이 찬데요 복분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열매로 여성의 몸을 따뜻하게 해 줘서 자궁을 보호해 줍니다. 

 

5. 복분자 효능 - 뼈 건강 

 

조골세포는 뼈를 만드는 세포인데요 분열 능력이 크지만 노화가 되면 그 수가 감소하며 뼈의 양의 감소로 이어지고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위 논문에 따르면 복분자 추출물의 영향을 알 수 있는 실험으로 조골세포와 같이 배양했을 때의 결과를 나타내 주는데요 조골세포의 성장률이 복분자 추출물을 처리한 실험군에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복분자가 조골세포의 증식과 분화를 유도함을 밝히고 있습니다. 

 

부작용

복분자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입니다. 몸이 차신 분들한테는 도움이 되겠지만 평소에 열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복분자에는 당분이 많아서 적당량을 섭취하면 좋지만 반대로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혈당 상승의 위험이 있어 혈당 조절을 하시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오늘을 복분자의 주요한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위에 나타난 효능 외에 여러 작용들도 많은데요 주변 분들에게도 선물하기 좋은  고마운 식품이네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저는 다음에 또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산수유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40대 50대 남성에게 특히 좋은 식품

 

산수유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40대 50대 남성에게 특히 좋은 식품

산수유 효능은 몸의 기운이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이 있어서 원기를 강화해주는 약재로 사용돼 왔습니다. 밤늦게 자지 않거나 단짠의 식습관, 정신적 스트레스로 힘들지 않으신지요? 산수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