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녹차 효능 5 가지 및 마시는 방법 본문

건강 관리

녹차 효능 5 가지 및 마시는 방법

/.']e][/'=\/ 2022. 7. 25. 20:20
반응형

녹차 효능에는 다이어트, 항암 등 여러 효능이 많이 있습니다. 녹차의 성분 중 주로 카테킨의 작용으로 인한 보고가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EGCG성분의 효능이 주요하게 차지하고 있어서 이 글에서도 이 성분에 대한 내용을  대부분 다루고 있습니다.

 

 

1.다이어트 효과

녹차 효능

녹차 다이어트 효능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요. 녹차에는 4종류의 카테킨이 있습니다. 그 중 EGCG 카테킨이 녹차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카테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에서 이 EGCG 카테킨만을 추출한 영양제도 판매 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을 복강주사로 놨을 때는 일주일 이내에 체중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한 논문에 따르면 쥐 실험에서  이 카테킨을 투입하고 운동을 같이 시켰을 때 효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운동과 녹차를 병행해서 마신 그룹이 녹차만 마시거나 운동만 한 그룹에 비해 유의미하게 녹차 다이어트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 카테킨에 식욕을 억제시켜주는 기능이 있어서 그런건데요 식욕이 많은신 분들은 이 성분을 섭취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이 카테킨은 가역적이라서 마시지 않게 되면 다시 식욕이 살아나서 체중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사람에게는 복강주사를 놓을 수 없으니 녹차와 이 성분을 같이 장기간 복용하면 녹차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5%의 녹차 카테킨을 30일간 흰쥐에 섭취시켰을때 효과가 좋았으므로 함량과 기간에 유의해서 마시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카테킨의 쓴맛이  2%이상을 넘기면 먹기가 힘들어서 영양제로 먹는 방법도 좋겠습니다. 또한 카테킨이 체내에 흡수가 되려면 카테킨 수용체가 세포 표면에 다량 존재해야 하는데요  비타민 A와 같이 먹었었을 때 카테킨이 훨씬 더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녹차 다이어트 효능을 최대화하려면 녹황색 채소를 먹은 후에 녹차를 마시는게 녹차 다이어트에 훨씬 효과적입니다. 

 

2.항암효능

암세포 증식에 관여하는 67LR이라 하는 단백질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카테킨류의 EGCG성분이 이 단백질에 붙어서 암세포 증식을 막고 또한 암세포 증식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동도 억제합니다. 녹차의 카테킨은 발암물질이라고 알려지고 담배연기나 매연등 탈 때 생기는 연기에 들어있는 벤조피렌을 제거시킵니다.

차나무에서 잎을 따면 바로 덖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그러면 녹색이 유지되는 녹차와 발효과정을 거치는 우롱차와 홍차로 구분되어지는데요 카테킨류는 우롱차와 홍차보다는 녹차에 많아서 암 예방효과는 녹차가 더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콜레스테롤 제거 및 동맥 경화 예방

콜레스테롤이란 육류섭취와 서양식 식사를 주로 하신 분한테 많이 발견되는데요 흰색의 고체와 같은 스테로이드성 성분입니다.  이게 혈관벽에 붙어서 시간이 많이 지난뒤 혈관을 막으면 동맥경화가 발생됩니다. 

많은 연구에서 채소류와 차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류가  심혈관질환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 다른 만성질환에 비해 먹는것과 연관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카테킨의 EGCG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답즙산 형태로 변으로의 배설을 촉진함으로써 혈중 지질의 상태를 개선시킵니다. 결국에는 콜레스테롤 제거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기여합니다.

 

4.당뇨병 예방과 혈당 조절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류는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 및 대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녹차를 하루에 6컵 이상 마시는 사람은 일주일에 1잔 이하로 마시는 사람보다 당뇨병의 발생률이 낮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소장에서 포도당이 흡수되는 걸 억저하거나 소장에서 흡수를 담당하는 효소인 알파 글루코시다제의 작용을 억제하여 식후 혈당 증가를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한 연구에 따르면 단독으로 이 성분을 마시는 것보다 비타민 C와 같이 먹었을 때  인슐린 저항성이라든지 신장의 손상 방지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서 비타민 C와 같이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구취  제거와 충치 예방

발냄새라든지 구취의 원인은 세균의 활동으로 인한 효소가 만들어내는 냄새인데요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이 그러한 세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어서 냄새가 나는 세균의 활동을 저해합니다. 미생물, 유해균에 의한 식중독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녹차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탈취효과로 구취를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아 표면의 에나멜층은 여러  이유로 부식이 되면서 균열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 균열된 곳에 균이 침투해서 충치를 발생시키고 갑자기 뜨겁거나 차가운 음료가 닿을 때 시리곤 합니다. 녹차의 EGCG성분이 이러한 균열이 생겨서 아픈 시린이에 효과가 있고 충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여러분 어떠신가요? 저는 이 글을 쓰고 EGCG에 급 관심이 갔습니다. 그리고 매일 여러잔 마시는 커피믹스를 끊고 당장에 녹차를 마셔야 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이렇게나 좋은 녹차를 마시지 않을 이유가 없어보입니다.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