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고구마 효능 자색고구마 효능 본문

건강 관리

고구마 효능 자색고구마 효능

/.']e][/'=\/ 2022. 9. 8. 20:10
반응형

고구마는 7가지 영양소인 비타민 A, C, E, 엽산, 철분, 칼슘 등이 가장 많은 채소입니다. 고구마 효능은 이들 성분의 작용으로  나타나는데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고구마 효능 자색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5 가지

 

1. 간식으로 좋은 음식

 

고구마는 밥 한 공기에 반 정도 되는 열량을 갖고 있으면서 포만감이 크고 탄수화물 및 비타민 C, E, A와 칼슘, 칼륨, 인 등의 무기질의 영양이 풍부해서  간식으로 좋은 음식입니다. 아이들에게 밀가루와 초콜릿, 식품첨가물로 섞인 과자를 간식으로 주는 것도 어떨 때는 괜찮겠지만 고구마 같은 천연 간식도  너무 좋지요. 

 

 

2. 항산화 효능

 

고구마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다른 과일과 채소에 들어있는 형태와 달리 전분질에 쌓여 있어서 가열해도  안쪽 비타민 C는 보호되어 70% 정도는 손실되지 않고 고구마에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감자보다도 비타민 양이 2배 정도 많아서 열량 소모가 많거나 운동을 많이 하는 운동선수, 흡연자들 같이 항산화 비타민의 손실이 많은 분들이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3. 변비 예방 및 치료

 

고구마 효능에는 변비 예방 및 치료 효능이 있는데요 고구마를 자를 때 보면 하얀 액체 같은 것이 나오지요 이것은 얄라핀 성분으로  장을 청소해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아서 장에 자극을 주고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줍니다.

 

식이섬유 섭취는  배변 횟수를 증가시키고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주며 대장에서의 통과 시간이 짧아져서 오래 머물지 못하여 빨리 배출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서 매일 5g의 식이섬유를 섭취하게 했을 때 배변 횟수가 2.8회에서 3.5회로 증가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4. 항암효능

 

마오리족의 대장암이 극히 작은데 대해 연구한 결과 이들이 고구마를 즐겨 먹는 걸 발견하고 고구마 효능에 대장암 억제 효능의 우수함이 입증되었지요. 

 

고구마 껍질을 벗겨보면 노란 속살에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하는 대표 물질로서 당근, 호박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각종 암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하는데요 자궁경부암 환자의 경우 이 베타카로틴의 농도가 다른 일반 사람들과 달리 많이 부족했습니다.

 

미국 국립 암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호박, 고구마, 당근을 하루에 반 컵 정도를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섭취로 인해 폐암 발병률을 50%로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껍질이 붉은색이거나 보라색을 가진 과일, 채소들의 항산화 능력은 기타 다른 채소에 비해 항산화 효능이 4배나 더 뛰어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자색 고구마 효능도 껍질의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인해 항산화 능력이 뛰어난 식품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5. 고혈압 예방에 좋은 음식

 

고구마에는 칼륨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칼륨 성분은 고혈압과 관계가 깊은 성분입니다. 

고구마 효능 고혈압 예방에 좋으 음식
고구마 효능 고혈압 예방에 좋은 음식

 

위 논문은 식이 소금의 섭취량과 칼륨과의 관계를 연구한 논문입니다. 소금의 섭취량이 늘어났을 때 칼륨의 섭취도 같이 많게 해 주면 고혈압이 나타날 비율이 2~3.1배이지만 칼륨의 섭취가 적을 때에는 12.2~25배로 고혈압의 비율이 확 증가했습니다. 이렇게 나트륨과 칼륨의 비율이 일정하게 유지가 되어야 하는 고혈압 환자에게는 칼륨을 보충해주는 고구마 효능이 좋게 작용될 수 있습니다. 

 

먹는 방법

 

고구마를 먹으면 간혹 배에 가스가 차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도 계시지요 그건 고구마의 식이섬유를 장내 세균들이 먹으며 분해가 되면서 가스가 발생하게 되는 건데요 식이섬유가 탄수화물이라서 입속에서 오래 씹거나 아밀라아제 소화제가 들어 있는 무나 동치미를 곁들여 먹으면 식이섬유를 어느 정도 소화를 더 빨리 시키므로 고구마의 소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비타민이어서  견과류와 같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차전자피 식이섬유 설사 변비 효능 증거 부작용은 없을까?

 

차전자피 식이섬유 설사 변비 효능 증거 부작용은 없을까?

차전자피 식이섬유는 대장 내 수분을 조절해 줌으로써 설사와 변비에 효능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그렇다면 차전자피 식이섬유가 어떤 증거로 설사와 변비에 좋고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도

www.5sinna.com

 

 

흡연자를 위한 당근 효능 및 부작용 항산화 효능

 

흡연자를 위한 당근 효능 및 부작용 항산화 효능

당근 효능은 비타민A의 공급원으로 눈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지요.이 글은 눈 건강 말고도 당근 효능 중에 흡연이나 활성산소에 대한 항산화 효능을 주로 다루고자 하니 눈건강을 위한 효능을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