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맥문동 효능 및 부작용 볶은 맥문동 분말 효능 기력과 OO에 좋은 식품! 본문

건강 관리

맥문동 효능 및 부작용 볶은 맥문동 분말 효능 기력과 OO에 좋은 식품!

/.']e][/'=\/ 2022. 8. 10. 15:00
반응형

맥문동 효능은 자양강장제로 이용 될 만큼 체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고 허약한 체질을 막아주어 원기회복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특히 맥문동은 노인들의 체력이 떨어질때 정상 컨디션을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약초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맥문동
맥문동 효능

맥문동은 보라색꽃이 나고 검은색 열매가 나는 식물로 뿌리, 열매, 꽃을 주로 약재나 생활상에 이용해 왔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문동 효능 및 부작용

 

1.원기회복

 

약재동의보감에 따르면 맥문동은 맥을 뛰게 하는 약재입니다. 맥을 뛰게 하려면 폐와 심장이 튼튼해야 하는데 폐와 심장의 기를 왕성하게 하는 한방차가 이 맥문동이 들어간 생맥산이란 약차로 맥문동과 인삼 오미자를 넣어 만들어집니다.

 

이 맥문동으로 만든 차는 여름철 더위로 인한 나른함에 좋다고 합니다. 여름철 햇볕에 조금만 있어도 혹은 에어컨이 안 된 곳에 있어도 금방 지치기 쉽지요. 낮잠을 자면 한없이 잘 수 있을 거 같은 시기도 여름이구요.

이 차는 기운이 없고 가라앉으며 말을 하기 귀찮고 힘이 빠져 맥이 약할때 처방하는 약차로 이용돼 왔는데요  이 맥문동차를 마시면 기운이 생겨나고 줄줄 흐르던 땀이 흐르지 않습니다.

 

2. 폐에 좋은 음식

 

맥문동은 예로부터 기침을 멎는데 이용돼 왔습니다. 또한 천식등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어 기관지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사용해 왔습니다.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며 목통증이 시작되면 맥문동을 달여서 먹는데요 맥문동 효능은 기도에 점액 분비를 도와줌으로써 기관지를 윤택하게 해주고 기침이나 목에 도움을 줍니다. 

 

위 논문에 따르면 폐에 염증을 일으킨 생쥐에게 맥문동을 달여서 먹였더니 세포의 생존력을 높이고 염증성 진행을 억제시켜서 폐상에 대한 보호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히고 있는데요 폐에  좋은 음식임을 알 수가 있네요.

 

저희 신랑은 마른기침이 심해 한 번 하면 10번도 연달하 하는 편입니다.  목이물감 때문인지 가래도 자주 뱉었었습니다. 기침 멈추는 법을 찾으면서 이 맥문동을 알게 되었는데요 신랑은 목감기가 시작하면 더 심해져서 그 때마다 맥문동을 달여서 먹여 봤는데 기침이 잦아드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때는 배 도라지 맥문동을 같이 달여서 먹였었습니다.

 

 

3.항당뇨

 

위 논문에 따르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되지 않는 제 1 당뇨형(nod)의 생쥐에게 맥문동 추출물을 먹였는데 췌장 조직의 염증이 줄어들었고 췌장에서 인슐린이 증가되어 결국 혈중 혈당량이 낮아진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혈청 내의 인슐린 분비량이 아무것도 처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6.6배 증가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맥문동 꽃에는 항노화 및 항산화 활성이 좋아서  미백과 주름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고 망사잎같은 화훼장식의 염색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맥문동차 만드는 방법 및 맥문동 먹는 방법

 

볶은 맥문동 분말을 물에 타서 마셔도 되고 말린 맥문동 10g을 700ml에 붓고 200~300ml 정도로 달여서 아침저녁으로 2회 나누어 드시면 좋다합니다. 

 

 

부작용

 

맥문동은 독성은 없지만 찬성질이 있어서 설사를 자주 하시거나 예민하신 분들은 조금씩 드시거나 피하는게 좋겠습니다. 

 

이상 맥문동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담배를 피는 주변 지인들한테 많이 권유하고 싶을 정도로 효능이 좋은 식품인걸 알 수 있었습니다. 맥문동 효능에 관해 제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는지요?  그럼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정보로 찾아뵐께요 감사합니다. 

 

둥글레차 효능 3가지 및 어떻게 섭취해야 효능이 최대일까?

 

둥글레차 효능 3가지 및 어떻게 섭취해야 효능이 최대일까?

둥굴레차 효능은 아래의 중금속 제거 능력이 탁월합니다. 또한 둥굴레차 효능은 이러한 중금속으로 인해 생기는 지질의 농도 또한 변화를 시켜주는데요 어떻게 끓였을 때 둥굴레차의 효능이 최

www.5sinna.com

생강차 효능 피부에 사는 이것을 없애주는데 탁월 환절기 필수

 

생강차 효능 피부에 사는 이것을 없애주는데 탁월 환절기 필수

생강차 효능은 아래의 병원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뛰어났습니다. 또한 생강차는 환절기에도 도움을 주는 약차 효능을 갖고있습니다. 제 글은 한방책과 의사샘들이 쓰신 책을 참고하고 논문을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