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고구마잎 고무마 줄기 효능 고구마순 효능 항OO효능 본문

건강 관리

고구마잎 고무마 줄기 효능 고구마순 효능 항OO효능

/.']e][/'=\/ 2022. 9. 7. 20:10
반응형

9월 식탁에 오르며 밥반찬으로는 너무 맛있는 고구마 줄기인데요 껍질을 벗겨내야 해서 손이 많이 가지요.그래서일까요?  수고스러운 만큼 고구마 줄기 효능에는 생각지도 못한 효능들이 있습니다.  고구마 줄기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께요

 

고구마잎 고구마 줄기 효능
고구마 줄기 효능

1.항산화 효능

고구마 줄기 효능 고구마잎 효능
고구마 줄기 효능

고구마 줄기 효능은 고구마 잎과 줄기에  들어있는 폴리페놀류 및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비타민 C,E같은 항산화 비타민으로 인해 항산화 효능의 작용을 합니다. 위 논문에서 일반 성인 남자에게 일주일 동안 아침식사로 기름에 볶은 고구마잎을 200g섭취시킨 결과 염증에 반응하는 지표인 il-6 수치가 의미 있게 낮아졌고 총 항산화능력이 높아졌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7일째 되는 날 아침식사에 고구마 잎을 같이 섭취하도록 한 후 1시간 동안 운동을 하고 나서 항산화 능력을 체크해봤습니다. 그랬더니 마찬가지로 염증지표가 낮게 나왔습니다. 이것으로 보아 고구마 잎과 고구마 줄기 효능이 체내 항산화능력을 향상시켜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산화적 손상에 방어하고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줄이는데에 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항알레르기 효능

 

현대인들에게 많은 알레르기 비염.심한분들은 입추가 시작되는 8월 중순 환절기라 부르기 이전부터 아침 저녁으로 찬바람이 조금이라도 스치듯 하면 콧물에 재채기가 심해지며 삶의 질이 떨어지요. 이러한 알레르기 비염은 피부와 호흡기에 있는 비만세포에 있는 알레르기를 유도하는 5-LOX 효소의 작용 때문입니다. 이 효소는  류코트리엔 물질을 다시 만들고 이것이 염증과 알레르기 반응을 동시에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위 논문에서는 고구마 잎과 고구마 줄기 효능에  이러한 5-LOX 효소 활성 억제 작용이 있어서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저도 그렇고 저희 아들과 딸이 환절기 때 콧물때문에 많이 힘든데 고구마 줄기가 8,9,10월 환절기 때 제철이니 어쩜 이렇게 딱 맞게 나와 주네요. 가족을 위해 이 시기 고구마 줄기 열심히 먹여야  하겠습니다. 

 

3. 혈관 질환 개선

 

고구마 잎과 줄기 영양성분은 단백질과 칼슘과 칼륨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그 밖에 무기질이 소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몸 속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줌으로써  혈류내 나트륨과 칼륨의 비율이 일정해야 하는 고혈압 환자나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구마 잎에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폴리페놀유 성분들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배출을 촉진시킴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4. 눈의 기능 개선

 

고구마 잎과 줄기에는 안토시아닌 및 루테인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은 푸른색및 보라색의 플라보노이드 식물색소 영양소인데요 이러한 성분으로 인해 고구마 줄기 효능은 백내장 및 항염에 효능을 보입니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망막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줌으로써  눈의 기능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즉 염증을 유도하는 물질의 수준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이러한 안토시아닌 섭취는 만성적인 염증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고구마 줄기 먹는방법 

 

고구마 잎과 줄기에는 지용성비타민 A가 들어 있어서 기름에 볶아 드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고구마 줄기와 잎의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및 항산화 효능은 고구마 줄기보다 잎이 많고 고구마 줄기에서는 껍질에 성분 함유량이 많습니다.

 

                           고구마잎 > 고구마줄기껍질>  고구마줄기

 

그래서 고구마 줄기 볶음을 해 드실때는  고구마 줄기를 껍질째 드시거나 껍질을 따로 보관했다가 다른 요리법으로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상 이번 포스팅은 고구마잎과 고구마 줄기 효능에 대해 포스팅해 드렸습니다.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에ㅛ. 그럼 저는 다음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깻잎 효능 임신 착상에 도움이 되는 식품

 

깻잎 효능 임신 착상에 도움이 되는 식품

우리 식탁에 올라오는 깻잎은 참깨의 잎이 아니라 들깨의 잎으로 따로 잎만을 생산하기 위한 품종이 따로 개발되면서 우리는 맛있는 깻잎을 사시사철 먹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생각외로 깻잎에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