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깻잎 효능 임신 착상에 도움이 되는 식품 본문

건강 관리

깻잎 효능 임신 착상에 도움이 되는 식품

/.']e][/'=\/ 2022. 9. 6. 19:00
반응형

 

우리 식탁에 올라오는 깻잎은 참깨의 잎이 아니라 들깨의 잎으로 따로 잎만을 생산하기 위한 품종이 따로 개발되면서 우리는 맛있는 깻잎을 사시사철 먹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생각외로 깻잎에  놀라운 효능이 있습니다. 어떤 깻잎 효능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께요

 

깻잎 효능
깻잎 효능

1.비타민 무기질이 많은 식품

 

깻잎은 철분함유가 많은 식품으로 하루에 깻잎 30g정도를 먹으면 하루 권장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을 만큼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칼슘같은 무기질이 많은 식품으로 에너지 소모가 많거나 비타민 소모가 많은 흡연자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2.항균작용

 

깻잎은 테프페노이드 계열의 독특한 향이 있지요. 이 성분은 곤충들의 방어에도 이용되는데요 깻잎 효능은 이러한 성분들로 인해 천연 방부제와 항생제 역할을 해 줍니다. 횟집에서 깻잎을 밑에 깔고 회가 나오는 이유도 깻잎의 이러한 항균작용에 의한 것도 있습니다. 회를 먹을 때 깻잎에 싸서 먹으면 혹시나 모를 식중독균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3.항암작용

 

깻잎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 및 항암작용을 합니다. 깻잎은 뒷면이 붉을 수록 폴리페놀 성분이 더 많이 들어 있어서 약효가 더 좋습니다. 벤조피렌과 같은 발암물질을 중화시켜 주고 독소로부터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며 암세포를 골라 파괴시켜 줍니다. 

 

4.콜레스테롤 예방 효능 및 뇌기능 

 

깻잎에  들어 있는  알파-리놀렌산은 체내에서  DHA와 EPA로 합성이 됩니다. DHA는 뇌세포막의 인지질 조직, 눈의 망막등에 존재하는 성분으로 부족할 경우에는 뇌세포를 보호하는 뇌세포막이 만들어지는데 지장을 초래하므로 뇌의 기능이 약해진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깻잎을 먹게 되면 이러한 DHA를 섭취하게 되어 뇌의 기능이 활성화됨으로 기억력의 증진효과와 눈의 보호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깻잎의 폴리페놀류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혈관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서 심장질환 및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5. 여성 착상에 도움

 

습관성 유산을 하시는 분들은 깻잎을 드시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정란은 착상을 하며 자궁 내벽에 상처를 내기 때문에 인체는 염증에 대응하는 면역반응이 일어납니다. 이 때 LIF란 사이토카인(염증물질)을 생산하며 면역반응에 관여하는데요. 

깻잎 효능 여성 착상에 도움
깻잎 효능 여성 착상에 도움

위 논문은  습관성 유산을 하는 태반과 정상 임신 태반을 비교한 논문으로 LIF의 생산이 주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LIF는 세포의 증식, 분화, 분열에 관여하는 당단백질로 면역세포가 분비하는 염증성 물질인데요  유산된 태반에서는 공통적으로 LIF의 발현이 현저하게 감소되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깻잎에는 착상에 관여하는 LIF의 발현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서 깻잎 효능에 착상에 도움이 되는 작용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깻잎 씻는법

 

깻잎이 농약 검출이 많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는지요? 깻잎은 농약을 뿌리고 수확시기가 빠르고 또한 깻잎은 뒷면에 잔털이 나 있는데요  깻잎 뒷면은 키위같이 표면에 잔털이 나 있는 식물체 특징을 갖고 있고 옆맥이 많아서 잔류농약이 자주 남아있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식약처에서는 베이킹소다, 구연산, 식초에 씻는 방법은 효과가 크지 않다고  발표를 했지요. 그래도 깻잎장아찌나 깻잎으로 쌈싸먹고 싶을 때는 어떻게 씻는게 좋을까요?

깻잎 효능 깻잎 씻는법
깻잎 씻는법

 

위 논문에 따르면 이산화염소수를 처리한 물에 깻잎을 씻겼을 때 잔류농액이 감소됨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흐르는 물에 씻으면 깻잎 표면적에 물에 닿는 시간이 줄어들어서 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대신 큰 볼에 물을 받아놓고 흔들어 씼는게 좋습니다. 또한 이 과정을 2~3회 반복해 주는게 감소효과가 더 좋았습니다. 

 

이것 저것 다 귀찮으면 무농약 깻잎이나 유기농 깻잎을 사서 드시는 것도 좋은 것 같네요^^

 

이상 오늘은 깻잎 효능과 깻잎 씻는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 드렸는데 제 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단호박 효능 미니단호박 효능 단호박 먹는법

 

단호박 효능 미니단호박 효능 단호박 먹는법

단호박에는 탄수화물, 식이섬유 , 무기질 및 비타민A, B, C, E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슘 또한 많이 들어 있는데요 단호박 껍질에는 같은 양의 우유보다 많은 양의 칼슘이 들어 있습니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