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단호박 효능 미니단호박 효능 단호박 먹는법 본문

건강 관리

단호박 효능 미니단호박 효능 단호박 먹는법

/.']e][/'=\/ 2022. 9. 5. 15:10
반응형

단호박에는 탄수화물, 식이섬유 , 무기질 및 비타민A, B, C, E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슘 또한 많이 들어 있는데요 단호박 껍질에는 같은 양의 우유보다 많은 양의 칼슘이 들어 있습니다.

 

반면 칼로리는 낮아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겐 간헐적 단식 식단에 이용되거나 건강식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많이 찾고 있지요. 오늘은 이렇게나 좋은 단호박 효능과 미니단호박 효능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 보도록 할게요

 

단호박 효능
단호박 효능

 

1. 시력 보호 및 눈 기능 향상

 

단호박 안쪽에 노란색은 식물 색소 영양소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며 야맹증에 도움이 되지요. 단호박을 1/4조각은 비타민A의 일일 권장량을 충족시킬 양입니다.

 

또한 단호박에 들어 있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노화로 인해 생기는 황반변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밑에 글 케일 효능에도 이러한 루테인에 대한 황반변성의 효능을 포스팅해 드렸지만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시력을 보호해주는 성분으로 시력유지와 백내장 발병을 예방해 줍니다..  

 

2. 항암작용

 

당근 및 단호박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눈 기능을 향상하기도 했지만 폐암 발병률을 낮춰줍니다. 하지만 이거는 음식으로 먹을 때의 효능입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호박, 당근, 고구마 같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주황색, 노란색 음식을 먹으면 폐암을 예방한다고 발효했습니다.  동물실험에서 베타카로틴을 복용하게 하면 암세포를 죽이는 킬러 세포가 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50~69세 흡연자들에게 베타카로틴 영양제만을 오랫동안 복용하게 했을 때 오히려 폐암 발병률이 현저하게 증가했다는 보고가 있고  권장 사용량의 수십 배에 달하는 50mg의 고용량을 복용하게 했을 때는 오히려 폐암이나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20%까지 증가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뭐든지 과하면 좋지 않듯이 과일과 채소를 섭취해야 고루고루 영양분이 들어가며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되네요.

 

자궁경부암 환자의 67%는 베타카로틴이 부족했다는 보고가 있어서 여성분들은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가 있는 당근, 단호박, 고구마 , 노란 파프리카 같은 음식 섭취를 하면 좋겠습니다.  

 

3. 항염작용

 

단호박 효능으로 4번째는 항염 효능입니다. 단호박에는 베타 크립토산틴이라는 카로티노이드계 색소 영양소로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인해 산화적 손상을 막아 항염 효능을 보입니다. 한방에서는 화약에 상처가 난 경우나 쇠로 인한 상처에 호박으로 치료해 왔습니다.  피부 궤양이나 염증에 고약처럼 붙여서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사용했을 정도로 단호박은 염증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4. 혈관건강에 도움

 

단호박 효능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인데요 단호박에 들어있는 항산화 영양소의 영향으로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으로써 콜레스테롤이 쌓여서 생기는 동맥경화,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칼륨이 들어 있어서 혈류의 나트륨과 칼륨의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는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5. 미니단호박 효능

 

미니단호박은 단호박보다 당도가 높은 음식인데요 주목할 점은 저항 전분이 많이 함유되었다고 밝혀지고 있어서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저항 전분은 일반 전분보다 소화흡수가 느려서 혈당지수가 급속히 오르는 것을 막아주고 소장에서 소화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대장으로 내려가 유산균에 먹이가 되며 유산균이 만들어내는 지방산의 영향으로 장점막의 염증을 예방해 주며 당뇨와 비만 예방에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미니단호박 효능에는 일반 단호박 효능과 비스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대사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단호박 먹는 법

 

단호박에 많이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열에 분해가 되지 않고 기름에 녹아 흡수가 되므로 먹을 때는 볶아서 드시거나 견과류와 같이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 이번 포스팅에는 단호박 효능과 미니 단호박 효능에 대해 포스팅해드렸는데 제 글이 많은 도움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케일 효능 먹는 법 케일즙 효능 뼈에 좋은 채소

 

케일 효능 먹는법 케일즙효능 뼈에 좋은 채소

케일 효능은 타 녹색채소에 비해 영양소 함량이 높아 우리 몸의 건강을 증진시켜 줍니다. 쓴 맛을 가지고 있어 생케일로 먹기가 쉽지 않은데요 케일 먹는 법 및 케일 효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