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당귀 효능 및 부작용 생리통 완화 자궁에 좋은 효능 대장염에도 효능? 본문

건강 관리

당귀 효능 및 부작용 생리통 완화 자궁에 좋은 효능 대장염에도 효능?

/.']e][/'=\/ 2022. 8. 22. 22:00
반응형

예로부터 은행 차와  당귀차는 혈액순환에 좋고 피부를 희고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그중 당귀 효능은 주로 여성의 혈액과 관련된 질병에 주로 쓰여 왔습니다. 

당귀 효능

한 달에 한 번 겪는 여성들의 생리통은 겪어보지 못하면 그 불편함과 통증의 괴로움이 참 크지요,. 저도 매달 진통제를 복용해야만 진정이 될 정도로 허리 통증과 골반 통증이 동반되는 생리통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에 당귀 효능이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귀 효능 및 부작용

 

1.생리통 완화

 

임신을 기다리며 배란이 되었는데 이때 수정이 안되면 매달 증식되었던 자궁의 표면 점막이 떨어져 나가는 게 생리이지요.

 

다음의 깨끗한 자궁내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궁 점막의 근육층과 그곳에 있는 혈관들이 강하게 수축하며 쥐어짜듯 해서 자궁의 내막을  몸 밖으로 내보내야 합니다. 이게 생리통이 심한 이유입니다.  이때 관여하는 물질은 프로스타글란딘이란 염증을 조절하는 물질입니다. 이러한 염증물질의 생성을 억제해주며 통증을 완화시켜주는데 당귀가 유효하게 작용합니다. 즉 당귀는 생리통 완화 음식으로서 생리통을 조절해 줍니다. 

 

생리통이 심한 이유는 자궁으로 가는 혈액량이 모자라서 양이 감소하거나 골반 내에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데요  그 이유는 어딘가 막힌 곳이 있어서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자궁주변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고 자궁 내의 혈액이 충분히 공급이 되면 자궁을 조금만 쥐어짜도 혈액이 충분히 밖으로 배출이 되기에 강하게 수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귀 효능은  바로 자궁 주변 원활한 혈액을 보충해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이렇듯 당귀 효능은 혈액을 만들어주고 혈액의 순환을 도와주며 여성의 몸을 원래대로 되돌려주는 작용을 합니다. 

 

2. 항염증 효능

 

또한  당귀 효능은 앞전에 말씀드렸던 염증 매개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해서 통증과 염증에 효과를 보입니다.

 

위 논문은 궤양성 대장염의 염증에 당귀 추출물이 유효하다는 실험입니다. 대장염 유도 약물을 쥐에게 투여하고 대장염을 일으킨 다음 당귀 추출물을 다시 투여해서 대장 조직의 염증 정도를 측정한  실험입니다. 

 

염증을 일으키면 면역세포는 사이토카인이라는 단백질을 배출하고 염증과 관련된 염증세포를 염증 부위로 모여들게 합니다. 그래서 염증과 관련된 증상은 사이토카인과도 관계가 있는데요 당귀 추출물을 투여한 군에서 사이토카인의 생성량이 감소됨을 확인하고 있고  당귀 효능이 사이토카인의 억제로 이어지는 항염증 효능이 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참당귀는 여성들의 호르몬에 주요한 작용을 해서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주고 뇌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 손상을 방지하고 치매예방에도 좋습니다. 

 

이러한 당귀의 부작용은 없을 까요?

 

당귀 부작용

 

당귀는 따뜻한 성질의 약재로 장운동에  원활한 흐름을 도와주는데요 딱딱한 변을 무르게 하는 작용을 해서 변을 내보내기 쉽도록 만들어 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설사가 주로 있으신 분들은 설사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변이 무르거나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이시라면 조금씩 드시면서 맞춰가는 것도 중요하겠고요 아니면 생강이랑 같이 드셔도 좋습니다. 생강은 열을 내는 작용이 있어 체내에서 열을 내며 혈을 마르게도 하기에 당귀의 부작용을 조금 감소시켜 줍니다. 

 

또한 자궁의 수축에 관련된 작용을 하니 임산부가 먹으면 자궁수축으로 위험할 수 있으니 임신중이신 분들은 안 드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당귀 효능은 혈을 만들어내는 작용이 있어서 생리양이 평소에 많은데 당귀를 먹었다가 혈액량이 더  늘어나서 놀랄 수 있으니 이런 분들도 조심히 드시는 게 좋습니다. 

 

 

당귀 먹는 법

자궁에 좋은 차로 당귀차를 만드는 법은 당귀와 천궁을 같이 쓰는 것입니다. 당귀는 천궁과 좋은 궁합을 보이는 약재로 통증완화에도 당귀 천궁 차가 더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2l의 물에 당귀뿌리 30g와 천궁10g을( 3:1 비율)로 해서 아침저녁으로 꾸준하게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10대 여학생들이 겪는 생리전증후군영양제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인데요 주변에 고3 여학생이 있으면 당귀 천궁 차를 수능100일선물로 주시는 것도 좋아 보이네요^^

 

오늘을 자궁에 좋은 차로 알려진 당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자궁의 건강이 염려되시는 분들은 자궁에 좋은 당귀 많이 드시고 건강해지길 바랍니다. 저는 다음에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겟습니다.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