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무화과 대표 효능 성분 및 부작용 00소화에 좋네요 본문

건강 관리

무화과 대표 효능 성분 및 부작용 00소화에 좋네요

/.']e][/'=\/ 2022. 8. 20. 15:00
반응형

한방에서는 건무화과 효능이 차가운 기운으로 열을 없애는 작용이 있어 청열해독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8월은 무화과 수확시기로 8월~11월이 무화과 제철이라서 요즘 마트를 가면 주로 눈에 띄는 과일이 무화과입니다. 

 

무화과 효능
무화과 효능

 

무화과는 수분이 많고 다른 과일과 달리 유기산 함량이 적으며 포도당과 과당함량이 많아 단맛이 강하게 느껴지는 과일입니다. 또한 무화과는 식이섬유, 무기질, 폴리페놀의 우수한 급원으로 특히 칼륨과 칼슘 함량이 매우 높은 데요 구체적으로 무화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화과 효능  - 소화촉진

 

식물이나 과일에는 식품 효소 중  조효소가 들어있어서 우리 몸의 대사 작용을 도와줍니다. 특히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 내의 효소의 양이 줄어듦에 따라 소화가 잘 안 되고 몸의 여기저기가 아파오지요. 신선한 과일과 채소에 들어있는 조효소를 섭취함으로써 신체의 대사와 기능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무화과 과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피신이란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파인애플의 브로멜라인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고기를 양념에 재울 때 무화과를 넣어주면 경직된 고기를 부드럽게 해주는 연화 작용을 해서 고기도 부드러워지고 소화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또한 양념에 재우지 않더라고  무화과의 효능을 보시려면 고기를 드시고 무화과를 드시면 단백질의 소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기에 재울때는 5% 일 때 그리고 냉장고에서는 6시간 정도 있을 때 가장 연육 효과가 좋았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2. 무화과 효능  - 콜레스테롤 개선 및 항암작용

 

식물세포의 세포벽에는 피토스테롤, 라노스 테롤, 스티그마 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견과류를 비롯해 무화과에도 많이 들어있는데요 주로 면역력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낮추는 영양제의 성분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피토스테롤은 면역 및 콜레스테롤 낮추는 영양제로 많이 권장하는데요 그 효과가 커서 매일 2g 정도의 섭취를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토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식물 세포벽에 존해하는 스티그마 스테롤은 인체 내에서는 암을 억제하는 작용이 우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3. 무화과 효능 - 항균작용 

무화과 효능
무화과 효능

위 논문에서 무화과 추출물을 대장균에 노출을 시켜봤는데요 8종의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에 같이 배양을 시켜봤을 때 균의 성장이 억제됨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 8종의 식중독 균 중 하나인 리스테리아 모노시토 제네스는 오염된 가축이나 닭 같은 동물과 접촉했을 때 감염이 되고 또 그 감염된 동물들에게서 생산된 우유나 치즈, 고기 등의 식품으로서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균에 감염이 되고 발병이 되면 수막염, 패혈증등의 무서운 병을 일으키는 식중독 균인데요 위 논문을 통해 무화과 효능이 이러한 식중독 균에 항균작용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 무화과 효능 - 중년 여성에게 좋은 식품

 

무화과 효능은 중년 여성에게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무화과에는 베타카로틴과 보론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보론은 여성 호르몬의 증가를 도와주는 성분으로 혈액 내의 에스트로겐의 농도를 높여줍니다. 중년 여성분들 같은 경우 에스트로겐의 양이 작아지면서 골다공증 등의 질병을 겪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보론 성분으로 중년 여성에게 추천되는 과일입니다.  

 

 

5. 무화과 효능 - 변비에 도움

무화과 효능 5번째는 무화과 속 펙틴의 영향으로 인한 변비 개선 효과입니다. 펙틴은 펙틴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소장에서 수분을 잡아당기며 겔을 만들어 소장내용물의 무게를 늘려서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최근 보고에 따르면 무화과에 들어 있는 펙틴같은 수용성 식이섬유가 소장 내에서 100% 분해되어 에너지를 만들어 식욕을 감퇴시키는 효과가 크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무화과 부작용은

무화과 열매를 딸 때 보면 열매꼭지 부분에 하얗게 액이 나오는데요 이것은 강력한 단백질 분해 효소로  피부에 닿았을 때는 피부의 단백질 부분이 상처를 입을 수 있고 또한 많이 먹을 때 혀가 따가울 수 있습니다. 또한 무화과는 찬 성질의 과일이라서 과다 복용 시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화과 먹는법

무화과의 껍질에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서 드실 때는 껍질째 드시고 꼭지 부분의 흰 수액을 피해 깊게 자르시는게 좋습니다. 무화과는 잼으로 해서 드시거나 조각내 자른다음 반건조로 말린무화과를 만들어 냉동고에 넣어두셨다가 간식으로 먹거나 베이킹 재료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오늘은 무화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더운 여름철 신선한 과일과 함께 건강하게 보내길 바라며 다음에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병아리콩 효능 다이어트 효능 다른 콩과 어떻게 다를까?

 

병아리콩 효능 다이어트 효능 다른 콩과 어떻게 다를까?

병아리콩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미네랄, 비타민, 다수의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는 식품입니다. 병아리콩 효능은 병아리콩이 갖는 저항성전분의 성질로 인해 낮은 혈당지수를 갖고

www.5sinna.com

 

 

차전자피 식이섬유 설사 변비 효능 증거 부작용은 없을까?

 

차전자피 식이섬유 설사 변비 효능 증거 부작용은 없을까?

차전자피 식이섬유는 대장 내 수분을 조절해 줌으로써 설사와 변비에 효능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그렇다면 차전자피 식이섬유가 어떤 증거로 설사와 변비에 좋고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도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