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병아리콩 효능 다이어트 효능 다른 콩과 어떻게 다를까? 본문

건강 관리

병아리콩 효능 다이어트 효능 다른 콩과 어떻게 다를까?

/.']e][/'=\/ 2022. 8. 19. 20:00
반응형

병아리콩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미네랄, 비타민, 다수의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는 식품입니다. 병아리콩 효능은 병아리콩이 갖는 저항성전분의 성질로 인해 낮은 혈당지수를 갖고 있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은 주로 후무스나 샐러드에 넣어서 섭취하거나  밥에 넣는 방법으로 주로 먹는데요 그럼 구체적으로  병아리콩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병아리콩 효능

 

1.병아리콩 효능 - 당뇨 및 고지혈증 관리에 용이한 식품

 

쌀과 밀가루 감자 같은 전분이 많은 음식은 당뇨와 다이어트의 적으로 알고 있는데요 체내에 들어온 전분은 소화가 되는 정도에 따라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0.5시간 내에 가수분해되어 빠르게 소화가 가능한 녹말을 RDS라 하고

0.5~16시간(12시간)이내의 시간 동안에 소화가 가능한 녹말로 천천히 소화가 가능한 녹말을 SDS라 하며

16시간 이후에도 가수분해 되지 않는 저항성 녹말 RS라 해서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제가 생각했을때 병아리콩은 생각보다 많은 복합탄수화물(50~60%)을 포함하는 식품이지만 병아리콩 분말을 물에 불려서 다시 가라앉은 전분만 봤을 때 병아리콩 전분은 소화에 저항성이 있는 다량의 녹말과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항성 전분을 갖고 있는 병아리콩을 먹게 되면 소화흡수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혈당지수가 급속하게 오르는 것을 방지해 주고 혈당지수가 천천히 오릅니다. 병아리콩의 저항성 전분 지수인 SDS와 RS수치가 옥수수, 밀, 쌀, 감자의 전분보다 높았으므로  식이전분의 바람직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2. 병아리콩 효능 - 다이어트 효능

병아리콩은 다량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고 낮은 혈당지수 식품으로 인슐린 분비를 적게 해주어서 체중을 조절을 해 주는 저 인슐린다이어트로 효능이 있습니다. 

 

병아리콩에는 단백질함량이 약 20~30%  포함되어 있고  병아리콩의 소화율은 85%로 다른 콩류의 단백질 소화율보다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병아리 콩 속에 들어 있는 전분은 소화를 쉽게 하는 성분을 만들어 내는 아밀로스를 46%함유하고 있으며, 다른 곡물에 비해 높은 식이성 섬유질을 17g/100g을 포함하고 있다. 

 

병아리콩 분말의 식이섬유는 수용성과 불용성식이섬유를 모두 포함하며 총 식이섬유의 양이 백태와 잠두콩에 비해 높게 나타나서 다이어트에 유용한 식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3.병아리콩 효능 - 장내 환경 개선

병아리콩에는 삼당류라고 하는 라피노스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포도당 같은 단당류가 아닌 기능성 올리고당의 일종인데요 사람의 소화효소로 분해되지 않아 장내에서 바로 흡수되지 않고 대장으로 넘어가 장내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락토오스의 기능을 합니다. 이로써 병아리콩에 들어있는 이러한 라피노스의 성분으로 인해 장내 유산균의 증식이 이루어지며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이 또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4.병아리콩 효능 - 뼈건강에 도움

인체내에서  생리 조절 기능과 중요 대사를 관여하는 것이 무기질입니다. 그 중 칼슘량이 병아리콩에는 유유보다 6배나 많이 들어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이나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병아리콩 효능 - 항암작용

병아리콩의 단백질을 펩신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로 분해시킨 뒤에 암세포에 처리를 했습니다. 그래서 증식억제 효과를 측정했더니 인체 결장 상피의 악성 종양 세포가 48%억제되었고 단핵백혈병 세포에서는 78%까지 증식이 억제되어 항암작용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 부작용

단백질 분해효소인 트립신을 억제하는 성분이 소량 들어 있어서 생으로 먹을 때는 단백질의 소화흡수가 쉽지 않습니다. 병아리콩 속의  억제제는 열에 약하므로 가열해서 효소의 활성을 약하게 만들어 놓고 섭취하셔야 단백질의 소화흡수를 도울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 효능에 대해서 전달해 드렸는데 도움이 되셨는지요?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정보로 찾외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장지방 빼는 법 4가지 원인 및 빼는 운동 내장지방 빼는 음식

 

내장지방 빼는 법 4가지 원인 및 빼는 운동 내장지방 빼는 음식

내장지방 빼는 법에 대해 소개하기에 앞서 내장지방 빼는 법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다이어트를 하고 계시거나 결심하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심한 경우 셀룰라이트도 있을수 있고

www.5sinna.com

검은콩 검정콩 효능 먹는방법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 효능

 

검은콩 검정콩 효능 먹는방법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 효능

검은콩에는 단백질, 지방질, 무기질, 비타민과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지요. 또한 검은콩 효능은 껍질의 검은색 색소의 안토시아닌의 영향으로 인체 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어 대사증후군을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