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히비스커스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다이어트 될까? 고혈압에는? 본문

건강 관리

히비스커스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다이어트 될까? 고혈압에는?

/.']e][/'=\/ 2022. 8. 17. 20:00
반응형

히비스커스는 세계적으로 대략 300여 종이 있고 일년생, 다년초, 목본 등 다양한 형태로 자라며 열대 아열대 지방에 분포합니다. 꽃은 빨간색, 노란색, 오렌지색으로 아름다워서 관상용으로나 마시는 허브차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히비스커슽 꽃은 분말 형태로 가공하여 물과 함께 음용하고 구연산의 영향으로 신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효능
히비스커스 효능

또한  건조된 잎은 무기질, 유기산, 안토시아닌을 주로 함유하고 있어고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항산화 및 항균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기능성 성분으로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67.07mgQE/g 으로 나타났으며 잎, 과일, 꽃에 아크코르브산이 풍부하고 여러 칼슘, 칼륨, 철,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의 존재로 히비스커스 효능은 항산화 활성, 콜레스테롤 저하, 고혈압강하, 지질 혈중 개선 등의 생리적 활성이 있어서 약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 히비스커스 효능  - 변비 및 소화기능 개선

히비스커스 차에는 비타민 C, E의 함량이 높고 식물 색소 영양소인 폴리페놀류 성분은 소화기능을 도와 복통과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상처와 염증을 아물게 하고 뿌리 부분에 있는 점액질은 소화기나 호흡기의 점막 세포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다이어트 효능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은 복불복

가르니시아 캄보지아가가 한 때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행한 적이 있었지요 카르니시아 캄보지아에 들어있는 HCA성분 때문이었는데요 이 성분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할 때 합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서 비만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히비스커스에도 HCA가 발견되어서 다이어트차로 히비스커스를 많이 마셨습니다. 그런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는 않은 것으로 밝혀진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차를 1개월 동안의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마시게 하는 방법으로 몸무게 변화를 체크해 봤더니 마시기 전후 0.3kg정도의 차이만 났던 거였습니다. 

 

그리고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켜 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연구결과 1개월 동안 하루 2잔의 히비스커스차를 마시면 콜레스테롤을 8%낮추었다고 나옵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들을 종합해 볼 때 실험 대상자들의 절반 정도에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와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란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히비스커스차의 가장 좋은 작용은 뭘까요?

 

3. 고혈압 개선

히비스커스 효능은 고혈압에 좋은 차라고 얘기를 할 수 있을 정도로 혈압 강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효능 중 항산화 효능은 녹차를 제치고 1위에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차를 마시면 1시간 이내로 혈액에 항산화 능력이 증가해서 체내에 히비스커스가 가지고 있는 항산화 성분이 체내에 흡수됩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의 체내 효능은 고혈압의 개선에 영향을 미칩니다.

 

터프츠대학교에서 히비스커스 차를 식사 때마다 한잔 씩 마시게 했더니 실험군의 남녀 대상자들의 혈압이 대조군에 비해 6포인트 낮출 수 있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강한 히비스커스 차를 매일 아침에 2잔씩 마시면 (티백으로 5개) 고혈압약을 먹는 효과와 같은 효능으로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혹시 운동과 약을 먹고 소금 섭취를 줄이는 식생활을 병행하는 순서로 고혈압을 이겨내려고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는데요 히비스커스차를 마시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부작용

히비스커스는  신맛을 내는 유기산의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이 산성의 물질은 치아의 에나멜층의 피복막에 손상을 줄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치아를 구성하고 있는 칼슘이 용출되어 치아 부식이 되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차를 마시고 나면 입안을 헹구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히비스커스 속에 들어 있는 망간이 과도하게 들어 있어서 하루 1L이상의 섭취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 밖에서 히비스커스가 갖고 있는 여러 생리활성물질들로 인해 히비스커스 효능이 많겠지만 오늘은 여기까지만 올리겠습니다.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입속이 원인이 아닐때는 ?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입속이 원인이 아닐때는 ?

양치질도 잘하고 가글도 잘하지만 입냄새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퍼져 퍼져 나갑니다. 대화 중 상대방한테서 날 수도 있고 자신한테서도 입냄새가 날 수 있어서 대화가 꺼려지기까지 하지요. 오

www.5sinna.com

체지방 빼는 법 이것만 하니 체지방 감량

 

체지방 빼는 법 이것만 하니 체지방 감량

체지방 빼는 법은 결국엔 식습관과 생활습관, 뇌를 쓰는 생활습관을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체지방 감량을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천천히 식사하기. 하루 3 끼니 규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