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식초 효능 5 가지 식초에 이렇게나 좋은 효능이 있었네요! 본문

건강 관리

식초 효능 5 가지 식초에 이렇게나 좋은 효능이 있었네요!

/.']e][/'=\/ 2022. 8. 5. 10:15
반응형

식초는 발효식품으로 발효가 갖는 효능과  효모균에 의해 발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유기산, 아미노산 등 각종 발효산물들의 효능으로 이어집니다.  그럼 식초 효능 5가지를  요약 정리해서 말씀드릴께요.

 

1. 비만 방지

식초 효능
식초 효능 비만 방지

비만하신 분들의 내장지방이나 체지방에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습니다. 식초 효능 중에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콜레스테롤이 쌓여서 만들어지는 동맥경화나 고지혈, 고혈압 비만을 예방해 줍니다.

 

식초는 효모균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초산발효인데요 만들어진 초산은 시큼한 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식초 효능은 이 초산의 역할이 주를 이루는데요 이것은 지방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하고 지방을 연소시키는 작용을 해서 비만을 방지합니다.

 

식초 효능 효모균
식초 효능

 

또한 식초는 여러 유산균과 효모균을 포함한 프로바이오틱스로 유해균의 독성을 해독시켜 줍니다. 

 

흔히들 식초가 미생물이 만들어내는  발효 효소의 작용에 주안점을 두어 효소다이어트로 식초 다이어트를 연결시키기도 합니다. 그런데 식초에 들어있는 미생물들이 만들어내는 효소는 미생물 자신들이 살아가기 위해 만드는 것으로  효소 양은 작기도 하고 일시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으로 천연 소화효소제는 아닙니다. 

 

 

2. 혈당 상승 억제

 

식초 효능은 밥을 먹을때 입 안에서 나오는 아밀라아제의 작용을 못하게 합니다.  초산 작용으로 인한 식초 효능에 결국 탄수화물이 분해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고 마지막엔 소장에서의 흡수 속도를 더디게 함으로써 혈당이 급격히 상승시키는 것을 막아줍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겐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사과식초, 감식초와 같은 과일식초는 영향이 작고 곡물이나 해조류 식물의 잎을 원료로 한 천연발효식초가 좋습니다.   

 

3. 해독주스

 

24시간 오염된 환경과 오염된 음식물을 접하면서 알게 모르게 독소가 몸속으로 들어옵니다. 이러한 독소가 들어와서 우리 몸에 해로운 작용을 할 때 식초의 초산은 간에 쌓여있는 독소를 분해해 줘서 해독작용을 합니다.  한 때 해독과 항균작용을 통해 독소 배출에 영향이 있고 몸의 독을 풀어준다고 하는 디톡스다이어트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4. 항산화 효과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이 몸속에서 소화 흡수 배출되는 일련의 대사과정을 거치면서 활성산소를 만들어내고 이러한 활성산소가 콜레스테롤과 만나서 산화된 콜레스테롤을 만든다든지 다른 물질과 만나서 각종 병을 일으키지요,.

 

그런데 식초 효능 중에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너무 감사한 발효식품입니다. 

위 논문에 따르면 일반 양조식초와는 다르게  발효 식초 효능 중 항산화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5. 피로회복과 숙취해소

 

식초 효능 운동을 하거나 일상적인 업무 생활에서 젖산이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젖산은 근육에 저장되어 근육을 단단하게 함으로써 피로감을 느끼게 합니다. 식초 효능 중에는 이러한 젖산의 농도를 낮춰져서 피로 해소를 도와주고 숙취를 해소시켜 줍니다. 

 

 

이상 식초 효능 5가지를 적어보았는데요 식초가 만들어내는 여러 유기산 중에 초산의 효능에 대해 주로 다뤄봤습니다. 하지만 식초에는 60가지가 넘는 유기산과 아미노산 등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좋은 성분들이 많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미생물들이 만들어내는 힘과 선한 영향력에 감사함을 느끼면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콤부차 효능 해독주스 00 작용에 탁월 나만 몰랐던 효능 5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어떤 걸 개선하는 게 좋을까?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