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콤부차 부작용 미처 몰랐던 부작용 콤부차 먹는 방법 식품첨가물 주의 본문

건강 관리

콤부차 부작용 미처 몰랐던 부작용 콤부차 먹는 방법 식품첨가물 주의

/.']e][/'=\/ 2022. 8. 3. 18:30
반응형

콤부차 효능이 만병통치 차럼 얘기가 되고 있어서 콤부차 부작용은 없는지 어떻게 마시는 게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콤부차 부작용 4 가지 

 

1. 콤부차 부작용은 알코올 성분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는 총 2차 과정에 걸쳐서  발효가 진행됩니다. 효모에 의한 1차 발효로 에탄올과 이산화탄소가 만들어지고 에탄올은 다시 유산균이 이용하면서 초산이 만들어집니다. 원칙대로 완전발효라면 에탄올이 생기지 않아야 하는데 원재료와 효모균, 유산균의 양이나 처리 과정에서 에탄올이 소량 남는 경우도 있다 합니다. 

 

그런데 콤부차에 있는 알코올성분은 도수가 작은 편이라서 걱정하실 정도는 아닙니다. 그리고 시중 제품 중 무알코올이라는 제품이  완전발효에 의해 알콜이 없는 건지 아니면 알코올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또 한 번의 화학처리나 물리적 처리를 사용했는지 모를 일이라서 그게 오히려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모릅니다. 

 

그리고 임산부는 알코올이 들어가면 안되는지라 무알콜 콤부차가 아닐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드시면 좋겠습니다. 

 

 

2. 콤부차 부작용은 당분 섭취가 과다한 경우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발효과정에는 유산균과 효모균의 먹이가 되는 설탕, 당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설탕은 과당과 포도당으로 되어 있는데요 과당은 효모균이 가지는 효소에 의해 먹이로 쓰이고 포도당은 다른 물질로 변화해서 당도 자체는 낮아지집니다. 그리고 또 물에 희석해서 먹으니 원액 자체의 당도는 높은 편이 아닙니다. 

 

여기서 시중에 나온 제품 중에 무가당이란 용어를 다시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설탕없이 발효를 한 거는 아닐 테니 당을 제품에 다시 추가로 첨가하지 않았다는 뜻이 되는 건데요 레몬맛, 자몽맛, 복숭아 맛, 파인애플맛 같은 과즙 분말에는 덱스트린이란 성분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소화가 되는 덱스트린이라면 결론적으로 다당류를 먹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다이어트차라고 해서 마셨는데 오히려 당성분을 넣어준 것과 같은 이치가 되니 다이어트 차로 콤부차를 마시거나 당뇨가 있으시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신 분들은 당질의 섭취를 제일 조심해야 되는 부분이라서 조심스럽게 성분 확인을 하시고 마셨으면 합니다. 당성분을 신경 써야 하시는 분들이 시라면 과즙 분말이 들어있지 않고 밍밍한 제품을 고르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콤부차 부작용에 소화불량 및 설사, 두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콤부차에 들어있는 효모균과 유산이 대장에 들어가면서 기존에 있던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독소를 배출하는 과정에서 명현현상의 일종으로 설사나 소화불량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시중제품에 중에는 탄산음료에 들어가 있는 감미료(에리스리톨 스테비아 등등)나 발포를 돕는 탄산수소 나트륨을 넣은 제품들이 있는데 이게 과다 섭취가 될 때는 두통이나 소화불량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4. 콤부차 부작용은 카페인 함량에 따른 신체반응이 자신과 맞지 않는 경우입니다. 

녹차에 카페인이 많이 든게 사실이라서 녹차로 만들어진 콤부차에 카페인 성분이 많으면 어쩌지 하고 고민하시는 분도 계셔서 카페인의 영향을 무시하지는 못합니다. 콤부차가 발효되는 동안 카페인 함량은 원재료를 우려냈을 때의 카페인 양과 비교해 보면 1/3 수준으로 많이 줄어듭니다.

 

또한 콤부차에는  L-테아닌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뇌의 알파파를 자극시켜서 정서와 기분은 침착하게 해주고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카페인의 작용을 어느 정도 상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도 체질이 예민하신분들은 섭취 시 주의하시는 게 좋겠네요

 

원액 분말만 따로 파는 곳을 찾아보았지만 그런 곳은 잘 없었고 만들어서 먹을 수 있게 키트나 원액을 팔기는 하던데 제 귀차니즘으로  선뜻 구매하지는 못했습니다. 제 글을 읽고 나니 콤부차 마시기가 고민되시는 분들이 있을 거 같은데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만 보시고 조금씩 마셔보시면서 자신의 몸과 맞춰나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여름한철 시원하게 마시기에는 너무 좋은 제품인 것만은 사실인 거 같아 저도 분말형태의 콤부차를 마시고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유산균 음료인걸 깜빡하고 뜨거운 물을 붓는 실수를 했었습니다. 하하. 저 같은 실수를 하시지는 않으시겠지만 혹시라도 몰라서요. 여러분들은  장에 좋은 유산균 저같이 미리 뜨거운 물에 사멸시키지 않고 드시길 바래요.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콤부차 효능 해독주스 00작용에 탁월 나만 몰랐던 효능 5가지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