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블루베리 효능 냉동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누구나 많이 섭취해도 OK? 본문

건강 관리

블루베리 효능 냉동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누구나 많이 섭취해도 OK?

/.']e][/'=\/ 2022. 9. 1. 20:10
반응형

블루베리 효능은 산화 방지 기능이 최고인 음식인데요 여름이 제철인 블루베리.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께요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스무디
블루베리 효능 냉동블루베리 효능

1.항산화 효능

 

미국 농무성 산하 영양연구센터에서 연구한 자료에 의하면 40여가지 채소와 과일 중 블루베리 효능 중 산화 기능이 최고였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색소영양소인 안토시안계 영양소의 영향인데요  그 영양소 성분이 25가지가나 있으며 포도의 30배나 됩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인체 장기의 활성산소로부터 보호 해 주며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고 신체의 항염, 항균 등의 작용을 하며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복분자, 아로니아 같은 베리류에 있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가장 항산화 효능이 크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시력보호

 

블루베리 효능이 눈에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밤에 희미한 불빛 속에서 물체가 선명히 보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러한 블루베리 효능은 2차 세계대전 때 전투기 조종사들이 블루베리쨈을 빵에 발라 먹고 나가 싸우면 희미한 불빛 속에서도 적들의 모습이 잘 보였다고 한 이야기에서 조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블루베리 효능은 눈의 망막을 구성하는 세포의 단백질인 로돕신의 작용을 돕습니다. 로돕신은 어두운 곳 빛이 있을 때 물건의 윤곽을 구분지어주는데  필요한 성분인데요  블루베리 효능은 밤에 더 많이 필요한 로돕신의 작용을 도움으로써 밤 시력의 향상을 도와줍니다.  

 

 

3.뇌기능 향상

 

미국 터프츠 대학의 제임스 조지프 박사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나이가 들어 인지능력이 약해진 동물들에게 블루베리를 먹게 한 뒤 운동기능, 균형감각 등을 전후 비교한 실험에서  블루베리를 섭취한 집단에서 기억력 등의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은 염증 제거와 두뇌 신경세포의 전달체계의 기능을 자극시켜 정보 전달의 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4.복부지방 다이어트 효능 

 

미시간 대학에서 90일간 쥐에게 블루베리를 투여하고 투여하지 않은 쥐와 비교 실험한 결과 블루베리를 투여한 쥐에게서 복부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게 나왔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항비만 효능
블루베리 효능 항비만 효능

또한 위 논문에 따르면 블루베리즙에는 지방의 산화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해서 체지방 대사에 영향을 주고 이것은 항비만 효과로 어진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5.당뇨로 인한 백내장 개선 효능

 

당뇨로 인한 합병증 중에 백내장이 있는데요 백내장은 당과 시신경세포의 단백질이 결합하여 단백질이 노화되는데 있습니다. 블루베리 효능은 이러한 단백질의 결합을 막아주어 단백질의 노화를 억제시킴으로써 망막염과 백내장에 유효한 효능이 있습니다. 

 

 

6.냉동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는 여름 과일로 냉동블루베리를 꺼내 블루베리스무디를 만들어 먹거나  요거트에 과일과 섞어 블루베리거트를 만들어 먹으면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건강간식이지요. 그럼 블루베리를 냉동했을 때 효능은 어떠한지 알아볼께요

 

냉동블루베리 효능
냉동블루베리 효능

 

위 논문에 따르면 블루베리를 냉동시켰을 때는 생블루베리 표면에 붙어 있는 세균 및 효모균들이 사멸되면서 미생물수가 1/100로 줄어들었다고 밝히고 있고 유기산 및 당성분이 약간 줄어들긴 하지만 유의한 차이는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블루베리를 냉동시켜서 먹을 때는 유해균들의 침입으로부터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되겠네요.

 

그리고 또 냉동실에서 꺼내 해동시킬 경우 냉동블루베리 효능을 최대로 얻기 위해서는 4도시 정도에서 해동하는게 좋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블루베리 부작용

 

항암치료를 받고 계신분들은 이러한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오히려 암 발생을 높일 수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했던 제임스 왓슨 박사는 항산화제의 복용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했는데요.

 

어떤 암치료 같은 경우에는 암세포에서 활성산소를 이용 세포내 과산화수소 만들어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를 합니다. 이 경우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제를 복용할 경우 치료에 방해받을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어서 모든게 과하면 좋지 않듯이 항암치료를 받고 계신분들은 의사선생님과 상의한 후 섭취가 필요해 보입니다.  

 

위의 항산화 성분으로 인한 효과는 하루 한 컵 정도의 양이면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검은콩 검정콩 효능 먹는방법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 효능

 

검은콩 검정콩 효능 먹는방법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 효능

검은콩에는 단백질, 지방질, 무기질, 비타민과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지요. 또한 검은콩 효능은 껍질의 검은색 색소의 안토시아닌의 영향으로 인체 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어 대사증후군을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