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브로콜리 효능 양배추브로콜리즙 효능 설포라판 예뻐지는 채소 본문

건강 관리

브로콜리 효능 양배추브로콜리즙 효능 설포라판 예뻐지는 채소

/.']e][/'=\/ 2022. 8. 31. 20:10
반응형

브로콜리 효능을 말씀드리며 예뻐지는 채소라고 소개해 드린 이유는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한 비타민 성분이 타 채소에 비해 월등히 많아서입니다.  또한 변비에도 브로콜리 효능이 있어서 변을 빼주고 피부에 여러 비타민을 공급해주니 너무 고마운 채소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블로콜리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께요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 효능

1. 피부 개선 효과 및 항산화 효능

 

10대 장수식품에 속할 정도로 인체에 좋은 효능이 있는 브로콜리. 제철은 겨울채소로 11월~4월이지만 하우스 재배로 늘 마트에서 볼 수 있는 식품인데요 효능이 놀라워서 매일 식탁 위에 올려놓고 싶을 정도입니다. 특히 브로콜리에는 타 채소에 비해 비타민  C가 월등히 많은데요 감자의 7배, 레몬의 2배 정도로 많습니다. 또한 여러 항산화 효능이 있는 베타카로틴, 칼륨 또한 많습니다. 

 

여성분들은 화장품을 구매하실 때 미백에 좋으라고 비타민 C 성분이 들어가 있는 화장품을 고르신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비타민 C는 피부 보습과 콜라겐 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하루에 1/3 정도만 먹어도 하루 권장량을 다 채우고도 남는 양입니다.

 

2. 항암효능

 

브로콜리즙 양배추즙에 많이 들어 있는 설포라판. 셀레늄 성분은 유방암, 대장암, 위암 발생 억제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항암제와 작용은 비슷해도 세포 독성이 없는 식품입니다. 

 

미국 배우 앤젤리나 졸리가 유방을 절제했죠. 유방암에 걸리는지 DNA 검사를 하고 미래에 유방암 걸릴 확률이 높아서 절제했습니다. 암은 세포의 DNA가 손상되어 돌연변이를 일으키며 증식이 되는 거지요. 그래도 사람의 유전자 중에는 유방암을 발생을 막는 유전자가 따로 있는데요(BRCA 유전자) 이 억제 유전자가 작동을 잘하다가 이 유전자가 다시 손상을 입으면 암이 발생이 됩니다. 

 

그런데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설포라판 성분이 이러한 세포 DNA의 손상을 막아줘서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뉴욕 대학의 한 교수가  천 명 이상의 남성들을 대상으로 어떤 식품을 섭취하는 내에 따라서 암의 발생 빈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대한  관계를 연구했는데요 결과가 어떻게 됐을까요?

예상하신 대로 브로콜리를 많이 섭취한 남성들의 대장암 발병률이 가장 낮았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미국 암협회에서는 암 발생 빈도를 낮추기 위해 일주일에 여러 번 브로콜리 섭취를  권하고 있습니다. 

 

체내에 발암물질이 들어오거나 활성산소로부터 공격이 시작되면 인체는 스스로 세포에서 해독 효소를 만들어 방어체계를 갖춥니다. 이 과정에 있는 해독효소 중 하나가 퀴논 리덕타제란 효소인데요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설포라판은 저 효소의 활동을 증가시켜서 우리 몸의 방어체계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브로콜리 효능에 설포라판의 역할이 정말 중요한데요 위염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에 대해서도 제균 능력이 입증되었습니다. 

 

브로콜리 효능이 대표적으로 항암효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항암능력이 뛰어난 식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효능은 다이어트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브로콜리 칼로리가 100g당 28칼로리 정도밖에 되지 않는데요 일반 밥공기를 300kcal으로 봤을 때 브로콜리 한개가 약 300g정도라 했을 때  밥 한 공기 칼로리의 1/3 정도 되니 맘껏 드셔도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채소에 많은 식이섬유로 인해 체내의 유산균의 먹이가 되고 변비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4.양배추브로콜리즙 효능

 

양배추와 브로콜리는 같은 십자화과 채소로 둘 다 설포라판 성분이 많습니다. 그런데 설포라판은 식물체내에 존재하는 성분이 아니고 양배추와 브로콜리내에 글루코시놀레이트란 성분으로 존재하다가 미로시나제란 효소와 만나면서 분해되어 만들어지는 성분입니다.

 

글루코시놀레이트와 미로시나제는 식물체에 따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다가 가열이나 씹는 과정, 가공과정, 잘리는 과정으로 세포벽이 허물어지며 효소와 만나서 설포라판이 만들어집니다.  양배추브로콜리즙은 이미 가공과정을 거친 제품이니 설포라판이 이미 즙 안에 만들어져 있어서 양배추브로콜리즙을 먹으면 설포라판을 곧바로 섭취하게 됩니다. 

 

또한 양배추브로콜리즙 효능은 양배추의 위궤양 완화 효능과 더불어 항산화, 항염작용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 효능이 이렇게나 좋은데  피해야 할 사람이 있을까요?  바로 갑상선에 이상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양배추와 브로콜리 같은 십자화과에는 고이트로겐이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요오드의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하는데  요오드는 감상샘 호르몬을 만들 때 쓰이는 필수 성분입니다. 고이트로겐이 많이 흡수가 되면 요오드 흡수에 방해를 받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먹지 말아야 할까요? 고이트로겐 성분은 고열로 가열 시 중화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요오드가 많은 미역이나 다시마를 같이 드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상 오늘은 브로콜리 효능에 대해서 포스팅 해 드렸는데 제 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몸에 좋은 양배추브로콜리즙 많이 드시고 건강해지길 바라면서 저는 또 다음에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양배추 적양배추즙 효능 위궤양 음식

 

양배추 적양배추즙 효능 위궤양 음식

마트에 가면 늘 보이는 양배추, 적양배추가 아래와 같은 고마운 효능을 갖고 있었네요. 특히나 위장에 문제가 있어 소화가 힘드신 분들은 양배추 효능에 도움 되는 부분이 많을 텐데요. 그럼 구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