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양배추 적양배추즙 효능 위궤양 음식 본문

건강 관리

양배추 적양배추즙 효능 위궤양 음식

/.']e][/'=\/ 2022. 8. 30. 20:10
반응형

마트에 가면 늘 보이는 양배추, 적양배추가 아래와 같은 고마운 효능을 갖고 있었네요. 특히나 위장에 문제가 있어 소화가 힘드신 분들은 양배추 효능에 도움 되는 부분이 많을 텐데요. 그럼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양배추 효능
양배추 효능 적양배추즙 효능

양배추와 브로콜리, 겨자, 무, 케일 같은 채소는 같은 십자화과에 속하는 야채입니다. 양배추와 브로콜리 효능 중 주요한 것들은 이들 속 황화합물 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가 분해되면서 나타납니다.

 

양배추 효능 5가지 및 적양배추즙 효능

 

1. 항암효능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식물체의 독특한 매운 향을 내는 성분입니다. 이것은 식물의 줄기, 잎, 뿌리의 유세포에 존재하는데요 이들을 분해하는 효소는 미로시나제란 효소로 식물 조직에 따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다가 벌레의 침입이나 입에서 씹는 과정, 또는 가공과정을 거치며 세포벽이 파괴되면서 서로 섞이고 만나며 분해가 됩니다.

 

이렇게 분해가 되면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설포라판 등의 성분이  만들어지는데요 이런 성분들은 체내에서 항암, 항염, 돌연변이 방지 등의 역할을 합니다.

양배추 효능 양파 효능 항암효능
양배추 효능 양파 효능 항암 효능

 

위 논문에 다르면 위암세포에 양배추즙 양파즙을 처리한 결과 농도가 높아질수록 위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했다고 밝히고 있고 양파 효능이 가장 항암 효능이 뛰어났지만 양배추즙도 위암과 유방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항암 성분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은 발암 물질을 몸 밖으로 빨래 배출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항암 작용을 하고 또 다른 항암 성분인 인돌 -3-카비놀 성분도 연구에 따르면 유방암, 자궁경부암에 효능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장내 개선 효능 및 항산화 효능

 

양배추즙에 들어 있는 캠퍼롤이란 성분은 사과, 양파에도 들어 있는 성분으로 이 또한 식물영양소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양배추에 같이 들어 있는 퀘르세틴과 시너지 효과를 내는데요 활성산소로부터 DNA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것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서 혈관에 쌓이는 것을 예방해 줌으로써 동맥경화의 진행을 막아줍니다. 또한 양배추에 들어 있는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서 혈중 지질의 농도를 개선해 주고 변비해소와 장 내 환경을 개선해 줍니다. 

 

 

3. 위궤양 음식으로 좋은 효능

양배추에는 비타민U성분이 다른 채소에 비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비타민U는 위액의 분비를 억제하고 비타민K와 결합해서 궤양을 이루는 조직의 세포 재생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즉 비타민 K가 혈액응고작용을 하면서 위액의 상처가 생긴 위벽의 출혈을 막아주기에 위궤양 음식으로서의 효능이 뛰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은 위에 사는 헬리코박터균의 활성을 억제하기도 해서 양배추즙은 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은 위 점막을 손상시키는데요 위 논문에 따르면 양배추 추출물이 위의 손상률을 감소시켰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 효능으로 인해 위의 손상된 부분이 좋아질 때마다 위액 분비량도 감소하고 위액의  ph도 중성에 가깝게 상승해서 위장에 보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지금도 쓰린 속을 달래기 위해서 양배추즙을 섭취하는 분이 많으신데요 시너지 효과를 보기 위해 십자화과 채소인 양파, 양배추블로콜리즙을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4. 간 보호 효능

 

양배추 효능 간보호효능
양배추 효능 간 보호 효능

 

위 논문은 간의 독성물질인 APAP를 생쥐에게 투여하고 나서 양배추즙을 다시 생쥐에게 식이 섭취하도록 해서 간의 해독 기능을 살핀 논문인데요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예상하신 대로 간수치가 감소하는데요 간 기능 수치를 보는 마커로서 ALT, AST 수치가 이용이 되지요. 양배추즙을 먹인 쥐에게서 이러한 수치가 감소함을 보여 양배추 효능이 간의 해독 작용과 간 보호 효능이 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5. 적양배추즙 효능

적양배추즙에는 일반양배추에 없는 색소인 붉은색의 안토시아닌 식물영양소가 있습니다. 밑에 글 검은콩 효능에서도 보이지지만 이러한 색소영양소로 인해서 항산화 및 항염작용이 뛰어나고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적양배추즙에는 일반 양배추에 비해 폴리페놀 성분 및 비타미 C성분도 6~8배 더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양배추가 한방에서는 차갑지도 뜨겁지도 않은 중간 성질의 야채로 오랫동안 꾸준히 먹으면 오장육부를 이롭게 하고 골수 보충 및 신장에도 도움을 준다고 나와 있습니다. 

 

우리 몸에 작용하는 양배추 효능이 이렇게나 좋은데 혹시 양배추 부작용이나 먹으면 안되는 사람이 있을까요? 

 

양배추 부작용 및 드시면 안되는 사람

동맥경화증으로 혈전이 생기지 못하게 하는 약을 복용하시는 경우 양배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K의 혈액응고성분과 상충되는 작용으로 인해 약의 효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양배추 먹는 방법

양배추에 들어있는 색소영양소 성분이나 설포라판 같은  항산화 성분들은 가열하면서 세포벽이 파괴될수록 성분함량이 높아졌는데요 물속에 넣어서 끓이면 수용성 성분이 물 속으로 녹아나와서 이 방법 말고 찌거나 렌지에 데워서 먹는 방법이 좋습니다. 

반대로 비타민U는 열에 약해서 샐러드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식탁에 양배추 샐러드와 찐 양배추 쌈을 해서 먹으면 너무 좋겠단 생각을 해봅니다.

 

 

오늘은 몸에 좋은 양배추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제 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은콩 검정콩 효능 먹는방법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 효능

 

검은콩 검정콩 효능 먹는방법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 효능

검은콩에는 단백질, 지방질, 무기질, 비타민과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지요. 또한 검은콩 효능은 껍질의 검은색 색소의 안토시아닌의 영향으로 인체 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어 대사증후군을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