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작두콩차 작두콩 효능 비염에 좋은 음식 항알레르기 효능 본문

건강 관리

작두콩차 작두콩 효능 비염에 좋은 음식 항알레르기 효능

/.']e][/'=\/ 2022. 8. 29. 20:10
반응형

한 때 방송에 작두콩차 효능이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가 되면서 유행을 탔던 적이 있는데요  한방에서는 작두콩 효능을 감기에 좋은 차로 보며 약재료 쓰이기도 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작두콩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효능

 

1. 작두콩차 효능 - 비염에 좋은 차

 

작두콩차에는 히스티딘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이 비염과 천식, 축농증 등의 질환에 효능이 좋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본초강목에 기록된 내용으로는 작두콩 효능이 장과 위를 보호하고 속을 따뜻하게 하여 신장의 기운을 증진시키며 비염 증상을 완화시킨다고 나와 있어요.

 

저희 아이들은 9월 환절기만 되면 콧물 재채기를 시작으로 한쪽 코막힘이 늘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애들이 극도로 싫어하는 콧물흡입기로 콧물 제거하고 코스프레이 처방받아 자기 전에 뿌리기도 하고요   잠잘때 코막힘으로 뒤척이며 자는 게 매일 반복되기도 합니다. 비염이 계속되면 나중에는 입으로 숨을 쉬어야 하니 입이 앞으로 돌출되는 현상과  푹 자지를 못하니 성장에도 제한이 있지요. 늘 콧물이 목에 걸려서 목에 가래낀 느낌을 받기도 하구요

 

이러한 경우에 작두콩과 맥문동차를 같이 마시면 작두콩 효능과 맥문동 효능인 호흡기와 목을 촉촉하게 해주는 기능으로 마른기침을 가라앉히고 비염에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체내의 알레르기 반응은 인체 내의 비만세포가 병적으로 발현이 될 때 발생하는데요 비만세포에서 항원이 들어오면 알레르기 신호가 전달이 되며 염증 물질과 알레르기 유발물질의 분비가 되는데요 작두콩에 들어 있다고 했던 히스티딘은 비만세포에서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며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작두콩차 효능 - 위 보호 효과 및 염증에 좋은 차

 

체내에 활성산소가 증가하면 세포막을 이루는 지방과 활성산소가 결합한 과산화지질이 만들어지고 계속되는 과산화지질의 연쇄반응으로 조직의 염증을 유발하며 각종 병과 노화를 일으키지요. 그럴 때 인체는 자연적으로 세포에서 효소를 만들어내어  활성산소에 대항합니다.

 

그러나 과도하게 활성산소의 양이 많아지면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외부에서 항산화 효능이 있는 비 효소계 물질을 섭취를 해야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항산화 비타민과 식물영양소와 같은 외부의 비 효소계를 공급하는 방법으로 항산화 효능을 높이며 영양제를 섭취하고 있습니다. 

 

작두콩차는 식물영양소가 갖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함량이 많은 식품으로 메주콩과 비교했을 때 항산화 효능이 높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작두콩 효능은 이러한 항산화 효능으로 각종 염증에 효능을 보입니다. 

작두콩차 효능 위 보호 효과 및 염증에 좋은 차
작두콩차 효능 위 보호 효과 및 염증에 좋은 차

알코올 섭취가 늘어나다 보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게 되고 과다한 위액의 분비가 위를 공격하게 되어 위의 염증을 일으킵니다. 위 논문에 따르면 알코올로 위염을 일으킨 생쥐 그룹에게 작두콩차를 마시게 했는데요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예상하신 대로 위액의 분비도 줄고 위를 절개해서 봤더니 위염의 범위도 작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렇듯 작두콩 효능은 위염이나 비염, 축농증, 잇몸 질환 등의 염증에 좋은 차로 효능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작두콩 뿌리도 두통이나 타박상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하고 작두콩 콩껍질에도 성분이 들어 있어서 말리고 덖어서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좋은 효능이 있는 작두콩차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작두콩차 만들기

1. 콩깍지와 콩을 따로 분리해서 건조해서 햇볕에 말립니다.  

2.. 말린 콩과 콩깍지를 따로 프라이팬에 넣어 황갈색이 날 때까지 덖습니다.

3. 물 1L에 콩과 콩깍지를 10g 정도 넣고 30분 정도 끓입니다. 

 

오늘은 작두콩차 효능 중 염증과 관련해서 포스팅해드렸는데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눌러주시길 바라요.

저는 또 다음에 유익한 정보 포스팅을 약속드리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맥문동 효능 및 부작용 볶은 맥문동 분말 효능 기력과 OO에 좋은 식품!

 

맥문동 효능 및 부작용 볶은 맥문동 분말 효능 기력과 OO에 좋은 식품!

맥문동 효능은 자양강장제로 이용 될 만큼 체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고 허약한 체질을 막아주어 원기회복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특히 맥문동은 노인들의 체력이 떨어질때 정상 컨디션을 유지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