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결명자차 효능 및 부작용 O가 많으신 분에게 좋은 차 본문

건강 관리

결명자차 효능 및 부작용 O가 많으신 분에게 좋은 차

/.']e][/'=\/ 2022. 8. 28. 20:10
반응형

결명자차는 가정에서 흔히 끓여서 보리차처럼 즐겨 마시는 차지요. 어릴 때 어머님이 끓여둔 결명자차 냉장고에서 꺼내 마시던 기억이 있는데요 결명자차는  눈을 밝게 해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눈에 좋은  차로 알려져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결명자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결명자차 효능
결명자차 효능

 

 

1. 결명자차 효능 - 눈의 충혈 개선 효능

결명자는 눈에 열이 자주 오르거나  자체적으로 찬 성질로 체내의 열을 내려주는 기능을 함으로써 염증을 제거하고 눈을 밝게 해 줍니다. 피로가 쌓여 눈이 뻑뻑해지고 눈이 건조해지며 눈곱이 끼는 사람들에게 효능이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오랜 기간 눈의 충혈이 생기는 이유부터 알고 갈게요

동의보감에서는 눈의 병이 단순 눈의 문제가 아닌 오장육부의 기운이 제대로 조화롭게 작용하지 못해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한의사 선생님들이 눈을 보면서 진료를 하시기도 하는데 그 이유가 눈에 정기가 반영이 되어 있어서 그렇다고 하네요. 

 

스트레스와 불안과 화난 마음은 간을 힘들게 합니다. 누군가 나를 힘들게 하는 상황이거나 내가 의도한 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속상하거나 일이 잘 풀리지 않고 특히 돈과 관련되어 있는 경우 더 심하게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 간과 담에 문제가 생기면서 눈의 혈관이 항상 붉은 채로 흰자에 비해 도드라져 보일 정도로  늘 그 상태 그대로 있습니다. 

 

화가 나면 간의 혈기가 위로 뻗치며 간과 연결된 눈에 충혈 등의 영향을 미치고 간은 혈기를 저장하려 하므로 서로의 기운이 상충되어 간이 상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위로 오른 기운을 아래로 내려보내 주려는  혈액순환에 주의를 기울이고 마음의 안정에 주의하셔야 되며 간의 열을 내려주는 약재를 같이 달여 마시기를 권합니다. 

 

이게 또 해결이 되지 못하거나 질병이 나아지지 않고 계속되면 나중에는 담즙이 역류되어 구고증이라는 병까지 연결이 되는데요 입맛이 쓰고 입에 뭔가가 낀 것처럼 텁텁하고 음식을 먹은 물을 먹든 쓴맛이 납니다. 

 

종합적으로 봤을 대 한방에서는 이런 경우 간담 열이라고 하는데요 즉 간에 열이 쌓여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봅니다. 동의보감에서 결명자차 효능은 간의 화를 내려줘서 눈이 충혈된 현상을 치료해 주고 간의 기능이 이상이  있어서 얼굴에 나타나는 병증을 치료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결명자차 효능 - 간의 해독과 간세포 보호

 

결명자 효능1 간의 해독과 간세포 보호
결명자 효능 간의 해독과 간세포 보호

 

타 크린이라는 약은 알츠하이머 증후군의 치료약으로 쓰이는데 이 약을 복용하게 되면 간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위 논문에 따라 간암세포에 타 크린을 투여하고 세포생존율을 조사했더니 결명자의 간 보호 효과로 세포 생존율을 높일 수 있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결명자차 효능 간의 해독과 간세포 보호
결명자 효능 간의 해독과 간세포 보호

또한 발암물질로 알려진 카드뮴 같은 중금속에 대해서도 해독 효능이 있다고 한 노문에서 밝히고 있는데요  결명자차 효능은 간의 독성을 해독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3. 항산화 작용 및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능

결명자 효능 항산화 작용 및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결명자차 효능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위 논문에 따르면 생쥐에게 고콜레스테롤의 식이를 하게 한 뒤에 결명자차의 효능을 보기 위해 결명자를 다시 섭취하게 하는데요 4주 후에 혈청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 등의 함량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간에서 지방산의 합성을 담당하는 malic enzyme(ME효소)는 혈액 내의 지방량을 조절해 주는데요 결명자차에 이러한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능이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결명자차 부작용

기력이 약해서 눈이 흐릿하게 보이거나 침침해지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결명자에는 대변을 묽게 하는 작용이 있고 안드로 퀴논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대장을 자극해서 변을 밖으로 내 보내는 작용을 해서 일시적으로 변비에 효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성분들을 장기 복용했을 때는 장의 스스로의 힘으로 변을 내보내는 게 아니라 장을 무력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주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장벽이 검게 변하게 되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어서 설사가 잦으신 분들은 섭취를 하지 않는 게 좋고요  변비만을 목적으로 장기 복용하는 것도 권하지 않습니다. 

 

 

결명자차 끓이기

결명자를  씻고 팬에 볶습니다. 이유는 결명자의 강한 약성을 중화시키는 작용도 하고 약효도 잘 우러나오게 하이 위함입니다.  결명자 10g과 물 1L를 주전자에 넣고 갈색보다 진한 밤색에 가깝게 되도록 20분가량 끓여줍니다. 간 건강을 위한 것이라면 조금 더 진하게 끓여서 마셔도 됩니다. 

 

이상 결명자차 효능에 대해서 포스팅해드렸는데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눌러주심 감사할게요~~ 

저는 또 유익한 정보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