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부추 효능 부추즙 효능 기력회복과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 관리

부추 효능 부추즙 효능 기력회복과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e][/'=\/ 2022. 8. 26. 20:50
반응형

부추 효능은 따뜻한 성질로 인해 수족냉증이나 몸이 찬 사람의 몸에 온기를 전해줍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밥에 부추와 달걀을 넣고 비벼먹으면 몸이 따뜻해진다고 하네요.

그럼 몸에 좋은 부추 효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추 효능
부추 효능

 

부추 효능  5가지

 

1. 부추 효능 - 정력, 기력에 좋은 효능

옛말에 부추는 옆집 담을 넘어 과부를 찾아갈 정도의 강장효과가 뛰어나다는 말이 있습니다. 월담초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양기 룰 북독아 주기도 하고 일할 생각을 못하게 한다고 해서 게으름뱅이 풀이라고도 불렸다고 합니다. 

 

부추의 씨가 효능이 더욱 큰데요 온신고정, 온 신양이라고 해서 신장의 기운을 북돋아 줘서 고정시켜줌으로 기가 새어나가지 못하도록 해 주고 성호르몬을 증가시켜주는 데 사용해 왔습니다. 정력이 약하거나 체력이 약하신 분들은 부추씨를 술에 담가 드셔도 좋고요 여기에 더해 음양곽, 육종용 같은 약재를 같이 더해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봄이 되면 겨울의 음기가 가시고 활동력이 살아나며 양기운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 때 양기를 보충해줄 수 있는 식품이 부추입니다. 특히 추위를 타시는 분들에게는 부추가 어울리고요  예로부터 봄 부추는 인삼, 녹용과도 바꾸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2. 부추 효능 -  기의 소통 효과

부추에는 톡 쏘는 냄새를 가진 성분이 있는데 마늘, 파에도 들어 있는 황화아릴성분입니다. 이 성분이 체내에 들어오면 자율신경을 자극하여 에너지 대사를 높이는데요 즉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를 돕고 식중독 균을 없앱니다.

 

부추는 기를 소통시키고 혈을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한방에서 말하는 어혈이라고 하는 혈을 풀어주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어혈이라는 것은 피가 뭉쳐있어 순환에 방해가 되고 있는 건데요 넘어지거나 부딪히거나 무거운 것에 눌리거가 했을 때 멍이 들 듯 피가 한 곳에 오래 머물러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부추가 이런 뭉친 기운을 풀어주어 혈을 잘 통하게 해서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줍니다. 약물로 인한 독이나 독충에 물렸을 때도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황화 아릴 성분은 휘발성이고 물에 잘 녹아서 공기와 닿는 시간, 다듬고 씻는 시간을 짧게 해 주시면 좋습니다. 

 

 

 

3. 부추 효능  - 비타민 b1(티아민)의 훌륭한 공급원

비타민 B1은 세포표면의 삼투압 농도 유지와 신경전달물질 합성 및 포도당 대사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위와 장에서 흡수되고 체내에 저장이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에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4~6주 아내에 몸에서 고갈됩니다.

 

부추 효능은 피로회복에도 좋은 이러한 비타민 b1의 흡수를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부추 속 황화 아릴 성분이 이러한 비타민B1의 흡수율을 높여주는데요 다른 일반 비타민 B1은 10mg 이하밖에 흡수되지 않지만 부추에 들어 있는 활성비타민 b1은 수백 mg이나 흡수됩니다.  

 

 

4. 부추 효능 - 베타카로틴, 비타민 a 항산화 효과

비타민A의 전 단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있는데 이로 인해 항산화 비타민의 역할인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데 도움을 주며 항염, 항산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항산화비타민이 비타민  A, C, E인데요 부추에는 비타민 B1, B2, 및 C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배추김치와 부추김치를 위암세포에 주입했을 때  배추김치보다 항암력이 더 높았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위 논문에 따르면 부추의  항산화효과의 영향으로 동맥경화 같은 혈관 질병에 효과가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5. 부추 효능 - 설사에 좋은 음식

부추는 매운맛에 따뜻한 성질이 있는 채소로 뱃속을 따뜻하게 해 주고 소화를 도와 입맛을 돋우게 합니다. 아랫배가 아프거나 장염 등의 설사가 났을 때 된장국에 부추를 넣어서 국물까지 마시면 잘 낫습니다.

 

저도 애들이 설사를 할 때면 꼭 마트에 가서 부추를 사다가 부추된장국을 끓여 주는데요 잘 낫는 경험을 여러 번 했습니다.  예전에 애들이 설사가 났는데  부추된장국이 좋다는 걸 잊어서 끓여주지 못한 경우도 있었는데요 그럴 때 왜 부추된장국 안 끓여줬느냐고 따지기도 한답니다.^^

 

 

부추즙 효능

건강을 위해 녹즙을 마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보통의 푸른 채소는 보통 찬 성질이이서 몸이 차갑거나 설사가 잦으신 분들은 오히려 좋지 못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부추즙을 섞어 드시거나 녹즙 대신 부추즙을 마시면 좋습니다. 

 

부추 부작용

부추는 술안주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보통 맥주를 제외하고는 술이 화에 속하는 음식으로 열을 내게 됩니다. 술을 마시면 혈관이 확장되고 피의 순환이 빨라지면 온몸에 열이 발생하는데요 부추도 매운맛의 따뜻한 성질로 술을 마시면서 부추를 먹게 되면 머리가 찌릿찌릿 아프거나 충혈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름철 부추같은 경우에는 자라는 속도도 빠르고 억새 기도 해서 섬유질이 많아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은 조금씩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 오늘은 몸에 좋은 부추효능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눌러주시실 바래요~~ 

오늘 하루도 행운이 가득하길 바라면 저는 다음에 좋은 정보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장지방 빼는 법 4가지 원인 및 빼는 운동 내장지방 빼는 음식

 

내장지방 빼는 법 4가지 원인 및 빼는 운동 내장지방 빼는 음식

내장지방 빼는 법에 대해 소개하기에 앞서 내장지방 빼는 법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다이어트를 하고 계시거나 결심하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심한 경우 셀룰라이트도 있을수 있고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