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헬스

검은콩 검정콩 효능 먹는방법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 효능 본문

건강 관리

검은콩 검정콩 효능 먹는방법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 효능

/.']e][/'=\/ 2022. 8. 18. 23:00
반응형

검은콩에는 단백질, 지방질, 무기질, 비타민과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지요. 또한 검은콩 효능은 껍질의 검은색 색소의 안토시아닌의 영향으로 인체 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어 대사증후군을 방지해 줍니다. 

이번 시간에는 검은콩 효능 중에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의 작용에 대해 주로 다루고자 합니다. 

 

검은콩 효능

검정콩 효능

 

1. 검은콩 효능 - 안토시아닌에 의한 항산화 효과 및 간의 중금속 해독

 

외부에 오염된 음식물이나 알코올, 중금속에 감염이 되면 간세포는 이것을 해독하는 과정에서 GPT라는 효소를 혈액 속에 보냅니다. 보통 피검사를 하면서 간수치를 검사할 때 GPT, GOT수치를 말씀을 하시는데요 간의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간이 감염되거나 병적인 상태가 되면 GPT효소가 활성화되어 다량의 효소가 혈액 내로 이동 농도가 높아지면서  GPT 수치가 올라갑니다. 

 

검은콩 효능 검정콩 효능
검은콩 효능

 

위 논문은  납과 카드뮴을 생쥐에게 주입하고 나서 간의 GPT효소 활성도를 체크한 실험입니다. 검은콩을 섭취하지 않고 납과 카드뮴만 투여한 쥐와 검은콩 추출물을 투여한 쥐의 GPT효소 활성도 수치가 다르게 나오는데요 이로인해 검은콩 추출물이 중독성 간염에 의한 중금속을 해독해서 간 조직에 납과 카드뮴의 축적을 감소시킴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럼 검은콩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어떤 콩이 안토시아닌이 가장 많을까요? 한 연구에서 쥐눈이콩과 서리태, 노란 콩의 안토시아닌 색소와 식물 색소 영양소 폴리페놀 함량을 측정해 봤는데요 쥐눈이콩이 가장 많이 들어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색소와 페놀이 들어있는 양과 많을수록 항산화 효과도 같이 증가함을 보고한 바 있고요. 이러한 안토시아닌 색으로 인해 노란 콩 보다 항산화 및 항암작용이 우수하게 나타났습니다. 

 

2. 검은콩 효능 - 이소플라본에 의한 갱년기 증상 완화와 항암효과 

 

검은콩 효능 중  갱년기증후군 완화 작용은 검은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의 작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폐경 이후에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급속하게 여성의 골다공증, 심장 질환 등의 질병을 일으킵니다. 그런데 검은콩 속의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의 하나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면서 폐경 이후의 갱년기 증상들을 완화시켜 줍니다. 

 

이소플라본은 어떻게 섭취할수 있을까요? 이소플라본은 메탄올이나 끓인 물에 녹아 나오는 성질이 있어 검은콩을 불리고 갈아서 끓이고  체로 분리했을 때 남은 분리된 물에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두부에는 단백질성분이 많고 콩을 끓인 물에는 이소플라본이 많아서 이소플라본 섭취를 신경 써야 하시는 분들은 두부를 사서 드시는 것보다 콩을 불려서 밥에 넣고 식사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이소플라본 함량은 서리태콩이 가장 많았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을 하루 50mg~100mg사이에 1년을 먹었을 때가 효과가 가장 좋았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의 이소플라본 작용은 유방암과 전립선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노년기 유방 밀도가 높을수록 유방암 걸릴 확률이 40% 이상 증가된다고 보고되고 있는데요 대두 추출물에서 유방 밀도를 억제시켰고  안면홍조는 이소플라본만 정제한 식품에서 효과가 좋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유방암에 대한 예방효과는 사춘기 이전 콩을 먹인 그룹에서 효과가 더 좋았기 때문에 여자아이를 둔 부모님들은 어릴 때 콩을 많이 식단에 첨가하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저도 이 정보를 접하고 나서 아이들을 위해 바로 검은콩을  주문했습니다.   

 

오늘은 검은콩 효능에 대해 전달해 드렸는데  몸에 좋은 검은콩 많이 드시고 건강해지시길 기원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또 유익한 정보로 찾아뵐께요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입속이 원인이 아닐때는 ?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입속이 원인이 아닐때는 ?

양치질도 잘하고 가글도 잘하지만 입냄새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퍼져 퍼져 나갑니다. 대화 중 상대방한테서 날 수도 있고 자신한테서도 입냄새가 날 수 있어서 대화가 꺼려지기까지 하지요. 오

www.5sinna.com

식초 효능 5 가지 식초에 이렇게나 좋은 효능이 있었네요!

 

 

식초 효능 5 가지 식초에 이렇게나 좋은 효능이 있었네요!

식초는 발효식품으로 발효가 갖는 효능과 효모균에 의해 발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유기산, 아미노산 등 각종 발효산물들의 효능으로 이어집니다. 그럼 식초 효능 5가지를 요약 정

www.5sinna.com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